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더블유게임즈(192080) 2019년 3분기 IR 정리
    주식 2019. 10. 23. 18:34

    http://www.doubleugames.com/ir/data.php

     

     

    더블유게임즈 3분기 실적 컨퍼런스 내용

     

     

    영업이익은 376억원으로 

     

    Y/Y -4.1% 감소함

     

    이게 좀 뼈아픈 부분인 거 같고

     

    순이익은 305억을 찍어줬는데 이게 정말 쥐어짜낸듯한 느낌을 지울 수 없는듯

     

     

     

     

    누적실적으로 따지면

     

    영업이익은 Y/Y 15.9%

     

     

    4분기는 성수기인데 그냥 300억 감안해서 

     

    순이익 1100억 정도 찍힐 것으로 예상한다면

     

     

    현재 시가총액 9459억

     

    멀티플이 9좀 안되는 상황임

     

     

     

     

     

     

    PC와 MOBILE 영업수익 분석

     

    PC는 약간 내리막길이고

     

    모바일의 성장세가 뚜렷하다

     

    근데 약간 모바일 성장세도 주춤한듯

     

     

    DDC의 경우 괜찮음 성장을 보여주고 있지만

     

    DUC 같은 경우 언더퍼폼

     

     

     

     

    마케팅비용이

     

    18 3Q에 비해 60억이 올라간 것을 볼 수 있음

     

    아마 더 올라갈 것으로 보임

     

    그나마 다행인건 인건비는 그대로임

     

     

     

     

     

     

    4분기는 성수기로 나름 10월부터 12월까지 기대하고는 있다지만

     

    포트녹스 이야기를 꺼낼줄은 몰랐다

     

    물론 성장만보면 괜찮긴한데 15억.. ㅠ

     

     

    소셜카지노 업계에서 신작게임이 갖는 위치가 어느정도인지 알 수 있는듯

     

     

     

     

     

     

     

     

     

     

    더블다운카지노와 더블유카지노가 캐리하고 있는 모습이다

     

    그래서 그냥 슬롯을 늘리려고 하는 모양이다

     

     

     

    그러니까 일반게임회사처럼 아 리니지 1M 만들었으니 2M 만들어야지와 같은 느낌은 아닌듯

     

     

    다음은 IR때 질문했던 내용들에 대해 적어보겠음

     

     

     

     

    ※ 답변내용은 제가 듣고 적은거라 틀린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모건스탠리 

    Q: 매출성장을 많이 걱정한다 3분기도 조금 부진한데 이거에 대한 설명 부탁한다. 

    답변

    3분기에도 당사 매출액이 다소 부진했다.

    당사는 마케팅비를 6개월이내에 회수하는 비용으로 가져가고있고 

    소셜카지노 업체들은 평균적으로 20~25% 매출액대비 마케팅비용 쓰고있다.

    당사는 그거보다 낮게 사용하고 있어서 그거때문에 매출액 성장이 더딘 것 같다. 

    현재 마케팅비 회수를 6개월에서 6~8개월로 가져가려고 하고있음

    현재 7 8 9 보다 10월 흐름이 좋다

    결제액 3분기보다 좋을거로 예상하고 있다.


    Q. cash flow가 좋은데 회사가 저평가 되어있는데

     

    이게 cash flow가 주주에게 돌아오는건가에 대한 의문이 든다 

    그리고 싸이플레이와 차별화될 수 있는 부분이 있나?

     

    특히 capital management에 대한 것에 대해 알 고싶다. 

    답변

    지금 현재 구체적으로 말할수는 없지만

    매출액 성장을 위한 투자가 필요하다고 보고 있음 캐쉬매니지먼트의 우선순위라고 생각

    Cash management 의 경우 마케팅 투자, 추가적인 M&A를 우선적으로 생각중임

    주주환원은 내년 5월에 리파이낸싱 후 이야기하겠다



    IBK 투자증권

    Q. 4분기 마케팅비와 인건비 가이던스가 궁금하다 

    3분기와 4분기 인건비는 유사하고 주52시간으로 사람은 더 안뽑을거다. 

    3분기 기준 마케팅비는 190억 매출액대비 14.9% 

    4분기는 10% 상승할 정도로 예상한다. 




    Q. 무형자산 상각비 어떻게 처리가 되는지

    DDI 인수에 따른 영업권 중 식별가능 무형자산에 대해 

    21년 상반기쯤 상각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



    이베스트 


    Q. 성장성(신작, DDI DDU의 크로스폼 등)에 대해 묻고싶다. 


    포트녹스 신규앱을 통한 성장, DDI와 DDU 크로스폼 비결제자 중심으로 시범적으로 운영

    매출성 확대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1. 게임성을 강화 

    2. 경쟁사 대비 약했던 마케팅 투자를 하려고 함




    Q. 카지노 성장성이 좀 둔화되었는데 시장의 문제인지, 회사의 문제인지?

    최근 분기는 시장 전체가 좀 안좋았고 YOY로 봤을 땐 올해는 8.6% 성장

    더블유는 시장대비 언더퍼폼했고 시장이 둔화된 것도 매크로적인 문제가 있지않았나 보고있다. 



    Q. 디에이트 상장관련된 업데이트 내용이 있는지 궁금하다 


    내년 상반기 타겟팅으로 하고 있고, 구체적인 진행사항은 공유하기 힘들다

    내년 되면 구체적으로 말할 기회가 있을 것 같다.




    (다시) 모건스탠리


    Q. 아시아진출에 대한 업데이트에 대해 


    진행중에는 있다.

     

    대만시장 기준 마이카드같은거 있고 

    대만 시장 자체가 2천억, 3천억 시장인데

     

    상위 3개회사가 70~80% 해먹고있다

    대만시장의 마케팅 투자의 효율성을 생각해보고 어떻게할지 논의중이다

    이거에 대해서는 올해 4분기, 내년 1분기에 말씀드리겠다



    Q. DUC와 DDC PC와 모바일 각각 매출 좀 알려달라

    DUC 웹매출 106억 모바일매출 344억 모바일 비중 76%

    DDC 웹매출 263억 모바일매출 516억 모바일 비중 66%

     

     

     

     

    결국 첫 째로는 역시나 개별기업도 중요하지만

     

    개별기업이 속해있는 소셜카지노 시장이 좋아야할 듯

     

    소셜카지노 이용자수 대부분이 40~50대 라고 알고 있는데

     

    보통 이런 기존유저들 사이에서 신작게임에 대한 것보다 기존 게임에 대한

     

    플랫폼 강화가 더욱더 매출에 효과적이라고 알고있다.

     

    그전에 이러한 유저들이 꾸준히 증가 or 결제액이 증가해야되는데 그렇지않고

     

    매출액은 정체하고 마케팅비만 올려나가야되는 파이 싸움이라면 좀 암울하지 않을까 싶다

     

    이 회사가 어느정도의 멀티플을 받아야 될까의 질문은 

     

    대부분 피어그룹인 싸이플레이를 예로 많이 드는데 

     

    싸이플레이보다는 확실히 싸다 현금창출능력도 나쁘지않고

     

     

    근데 그래도 결국은 시장이 좋아야 하는데

     

    일단 더블유에서 보고 있는 소셜카지노 시장 성장 레포트를 믿는 수 밖에

     

     

    결론적으로는 나쁘지는 않았으나 조금 경계해서 봐야할 것 같음

     

    역시나 난 흑우답게 너무 일찍산건 아닌지 오늘도 오답노트 써본다

     

     

     

     

     

     

    "야 컴투스 오늘 10만원 갔더라"

     

     

     

     

     

     

     

    ㅂㄷㅂㄷ.....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