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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블유게임즈(192080) 사업보고서 대충읽기주식/더블유게임즈 2020. 4. 6. 16:07
더블유게임즈 사업보고서가 나왔다. 더블유게임즈말고도 많이 나왔지만 일단 투자중인 기업이므로
안볼 수가 없어 읽어본다
일단 이 회사는 소셜카지노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소셜카지노란 SNS를 통해서 카지노를 하는 것이다
핵심 타겟은 40대 이상의 여성 남성이며
사이버 코인을 실제 현물의 가치를 갖고 있는 재화로 환금하는 것이 불가능한 서비스임
일반 카지노랑 같은 선상에서보면 안됨
이걸 시간때우기로 즐기려고 하는거지 대박을 노리겠어! 하는
불법 사설토토 이런거랑은 길 자체가 다름
동양에서는 약간 카지노를 도박/환급성에 중점을 둔다면
서양은 하나의 놀이 활동이라고 여기는게 있다고 했는데
그런부분을 노린게 아닌가 생각한다
그렇다면 일단 마켓시장을 봐야겠다 이 산업은 성장하고있는 산업인가?
2018년까지는 그게 맞았는데
19년들어서 성장이 정체되고있다 일단 전체마켓성장의 저하로인하여
마케팅 경쟁이 심해진다는 우려 전체마켓성장 저하 그리고 마지막 더블유게임즈 경쟁력저하
이렇게 3저로 19년도 4월부터 쭉 내리막길을 걷고있다고 본다
하락의 이유야 여러가지겠지만 일단 내가 보는 RISK 하락은 이쯤된다
경쟁상황은 Playtika, Aristocrat, Sciplay Zynga 이렇게 4개 회사와 더블유게임즈
부동의 1위는 플레이티카이고 나머지회사가 엎치락 뒤치락 싸우고있다
이 회사는 원자재나 대량의 설비투자가 필요없다 게임회사라 너무 당연한거지만
이 당연한게 이런 코로나사태때는 좋다
공장돌릴필요없고 그냥 재택근무해도 사실상 크게 문제가없음
12년 어퓨굿소프트로 시작하여 더블유게임즈 그리고 DDI 인수까지
고도의 성장을했던 기업이다
그 고도의 성장만큼 안좋은 부채를 끌어다쓴건 좀 그렇긴하다
항상 짧은기간 고도의 성장기업을 볼때는 조심하도록하자
뭔가 분명히 있을 것이기때문
이번 루이싱커피같은 경우도 짧은 기간 고도의 성장을 하면서
스타벅스를 위협하네뭐네 했지만 결국엔 회계부정 매출액 뻥튀기 들통남
이게 중국기업이라서 그런걸수도있지만 일단 고성장에는 성장통을 겪을 수밖에 없는듯
그리고 지속해서 성장만 할 수는 없는것이다
이 회사의 3저 RISK에 대해서 생각해보자면
일단 전체 마켓 성장률이 줄어들긴했지만 못봐줄 정도는 아니다 그래도 담배산업처럼 역성장은 아니니까
그리고 마케팅 경쟁이 우려스럽지만 마케팅효율은 이 회사가 짱이다
Zynga, Sciplay 이런기업들보면 더블유보다 현금창출능력은 떨어진다
회사에서도 이런 마케팅비 관리를 철저히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3저 risk중에 가장 걸리는게 더블유게임즈의 마켓쉐어인데
아쉽게도 마켓쉐어가 지속적으로 떨어지고있다
이건 마케팅비의 효율적인 집행때문이라고 생각하는데
올해 DDI 상장 후 규모의 경제를 실현한다면 이 또한 극복이 가능하리라본다
애초에 규모의 경제고뭐고 현재 1조정도 value를 받고있는데
DDI를 9천억주고 산 더블유게임즈 입장에서는 좀 말이 안되는 밸류에이션이 아닌가싶다
DDU와 DDI로 나뉘는데
사실 DDU의 성장부재로 작년에 리포트가 안좋게 나왔지만
DDI의 성장을 잘보아야한다
여러가지이유가 있겠지만 상장준비를 위해 이쁘게 리뉴얼에 매출까지 끌어올리는게 중요하고
이 기업이 다른 소셜카지노회사를 인수했을 시 관리능력에도 영향을 줄 듯싶다
근데 결과는 지금까지 좋다 DDU매출은 별로지만 DDI 매출은 좋았기때문
더블유카지노의 매출액이 점점 줄어드는데
더블다운카지노의 매출액은 늘어나고있다
대신 18-19년은 매출액의 상승이 미미했다
(애초에 17년 DDI인수후 성장의 결과가 18년이라고봐도 무방할듯)
이 회사는 2~3주마다 신규 슬롯을 개발하는데
IR 레터를 통해서 무슨 슬롯을 개발하는지 보여준다
이게 슬롯개발능력도 중요하다고본다
아무래도 IGT에 라이센스료를 지불하고있기때문에
4분기 실적 컨퍼런스에서 이런부분에서 비용을 감소했다고 함
모바일게임 매출이 확실히 두드러진다
애초에 소셜카지노가 SNS 바탕이되는게임인데
PC로 한다는거자체가 좀 그렇긴하다
판매전략인데 40대이상에게 잘 타겟되도록 신규사용자확보가 잘되도록 하고있다는 소리
연구개발비용 대부분 판관비다
드디어 재무제표로 들어왔다
개인적으로 부채의 감소가 눈에띈다 17년 6천억 가까이되었던 부채가
지금은 4천 3백억가량 남았다
3000억가량의 CB BW를 제외하면
솔직히 거의 재무적으로는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다
CB BW관련해서는 나도 투자하면서 잘 모르고 투자해서
좀 실수를 많이 범한 부분이지만
이같은 경우 DDI 상장까지 지켜볼필요가 있을 것 같고
5월달에 일단 CB BW 제외 3천억 빌렸던것은 다 갚는다
콜옵션 행사하고 나머지 2100억을 상장 후 주식전환으로 돌리면
잘 해결될 것 같은데 상장이 어느정도의 가격에서 형성이 될 지
그것은 아무리 DDI 현금창출능력이 좋긴해도 불확실성이 있다
단기차입금의 상환도 충실히하고있으며
현금성자산도 축적이되고있는 모습이다
영업활동현금흐름도 성장의 부재가 있기는하지만
나름대로 증가하긴했다
몰랐는데 에피타이저게임즈라고해서 투자하는 회사가 있었다
큰 돈은 아니지만 사업보고서 안봤으면 몰랐을듯
뭐하는 회사인가 봤더니
https://blog.naver.com/sw_maestro/220738151434
이런회사더라
더블유게임즈의 아킬레스건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이다
일단 시나리오대로라면 5월에 부채 다갚고 900억 콜옵션을 행사
그리고 상장 후 2100억 주식전환
이게 완벽한 스토리이긴하다
물론 어떻게될지는 아무도 모르는거고..
근데 여기서 하나 짚고가고싶은건 DDI를 인수할 때 매출이 튀는 고성장은 좋았으나
그 자금조달을 어떻게했느냐를 면밀히 알아보지 못한 잘못이크다
반성을 좀 많이해야할 것 같고 고성장의 뒷모습을 꼭 볼 수 있도록 교훈삼아 적어둔다
사채 남아있는 돈은 그대로다
빨리 갚을 수 있기를 바라며..
사실 이것도 잘 알아보지 않은것도 크긴하다
주식선택권이라고해서 임직원은 싸게 주식을 행사할 수 있는건데
박신정 이 사람이 많이하더라..
돈좀많이 버셨을듯
작년 4월 고점에 잘파셨던데
INDEX로 가져가도 될듯 진정한 마켓타이머이심..
문제는 아직 많이남았다
작년 실적이 안좋아서그런지 상여금이 많이 줄기는했다
대체적으로 비용이 많이나가는게
급여+상여+무형자산상각비+지급수수료+광고선전비(마케팅비)인데
지급수수료가 진짜 무섭다
마켓을 이용하는게 진짜 장난아닌듯..
전에도 말했지만 구글, 애플 이런기업들 사모아가야한다고 생각한다
난 돈이없어 ETF로 대체하지만 진짜 테크기업들 모아가야한다 생각함..
최대주주 말해뭐해 김가람대표다
지분율 40%.. 막강함
최대주주 변동되지 않고 지금까지 더블유게임즈 가람호 진행중
40%에 자사주 7.66%..
개미가 40%다 이말이야
유동성은 좋은주식이다
너무좋아서문제김가람대표
이노그리드 출신 박신정(마켓타이밍 천재)
그리고 미등기임원 김형진..
1인평균 급여액 7천 ㄷㄷㄷ
직원은 정규직 244명이다
창업해서 200명가까이되는 고용창출
이래서 창업창업 소리를 하는구나
보수는 일단 미등기임원이 6억 5천받아간다
뭐하시는지 모르겠는데 6억 5천 받아가시네 ㄷㄷ
이 분 한명인데
뭐 대단한 일 하니까 이 돈 받아가시는거 아닐까?
보니까 이노그리드 출신이다
이사, 감사의 경우 2억 3천정도 받는다 1인평균
작년보다 좀 올랐다
실적에 비례해서 올리는거라 믿고싶다
근데 보면 결국 상여다
근데 4% 성장에 기여도가 높다고 할 수 있나
모르겠다 요즘 두자릿수 성장을 너무 보다보니..
보니까 무슨 에피타이저말고 다른 게임업체에도 투자했더라
근데 정말 소액이긴한듯.. 무슨의도로 투자했는지는 잘 모르겠다
보고서를보니 모르는거 투성이긴한데
모르는거야 급여나 이런부분이고 사업적인부분은 확실히 보고서만으로는 안되는 부분이 크다
주로 구글링이나 서치를 통해서 하고있기는한데
일단 1분기가 신기루 실적이 될 수 있지만 환율흐름이 좋고
코로나여파로 게임이용시간이 증가될 것이라 생각하며
1분기 지나고 좀 더 구체적인 자금활용방안이 나올 것 같아 기대중이다
사실 상장문제가 제일 걱정이긴한데 주주총회에서 그렇게 분위기가 나쁘지는 않다고했는데
잘 모르겠다 시간이 지나면 알 수 있겠다만
결국 1분기 DDI 실적이 중요할듯하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해야 할 내용있거나 틀린점 있다면 말씀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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