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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더블유게임즈(192080) 성장이 없으면 죽음을 달라+4분기 컨퍼런스콜
    주식 2020. 2. 6. 01:04

     

     

    오늘은 더블유게임즈(192080)의 실적발표가 있었습니다.

     

    IR을 정리해가면서 제가 느낀바를 적어보고자 글을씁니다.

     

     

     

     

     

    일단 4분기 연결은 좀 암울하다

     

    4분기 최대성수기다 한거에 비해서 영업이익 지지부진하고

     

    순이익같은 경우 밑에 설명하겠지만 환차손때문이 크다

     

    환율이 좋은점도있지만 노출되면 안조은것도 있다는걸 뼈저리게 느낌

     

     

     

     

    하지만 연간으로보면 성장을 못한것도 아니다

     

    하지만 성장이 둔화되는걸 보면 아쉬운건 어쩔 수 없는듯하다

     

     

     

     

     

    매출비중을보면 역시 모바일이 대세라는걸 다시금 확인해볼 수 있다

     

    DDC매출이 소폭 상승한반면

     

    더블유카지노는 역성장한것을 볼 수 있다

     

     

    한눈에봐도 더블다운카지노에 집중을 하는 거 같다

     

     

     

     

     

    영업비용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건 역시 플랫폼

     

    이건 바꿀 수가 없는거고

     

    눈에띄는 것은 마케팅비인데 3Q보다도 마케팅비를 집행하지 않았다

     

    그리고 인건비도 줄었다..

     

    로열티는 왜 줄었지?

     

     

    아무튼 그 외엔 다 또이또이하다

     

    결국 마케팅비를 얼마나썼는지가 이 슬라이드의 관건인데

     

    (생각보다) 얼마안썼다

     

     

     

     

     

    사실 게임적인부분은 잘 모르겠다

     

    신규콘텐츠를 해봤어야알지..

     

     

     

    이 슬라이드에서 눈에 띄는 건 슬롯 갯수를 늘렸다는건데

     

    자체 슬롯 개발해서 IGT의 의존도를 낮추겠다는 것이다

     

    근데 그렇게 만든 자체슬롯들이 효과가 좋았느냐는 모르겠다

     

     

    모바일결제유저의 결제금액 상승은 좋다 대신 DUC가 아쉽다

     

     

     

     

    이번 IR에선 노골적으로 인수금융 상환스케줄까지 가져왔다

     

    빚을 착실히 갚아나가고있다

     

    17년 3150억원이었던 빚이

     

    19년말 400억남은거면 현금창출능력이 뛰어나다고밖에 말을 못하겠다

     

     

     

     

     

     

     

     

    IR 프레젠테이션 알파이자 오메가

     

    주요 사업 계획이다

     

     

    일단 DDC DUC의 리텐션 마케팅으로 이익극대화가 아니라 

     

    효율극대화를 말하는걸보면 마케팅비를 써서 탑라인을 무조건 성장시키는게 아니라

     

    어떻게하면 마케팅비를 적게써서 최고의 효율을 뽑을까를 고민하는 것 같다

     

    이를 토대로 2020년에도 탑라인의 성장이 이 두 게임에서는 힘들 걸로 예상이 된다

     

     

     

    두번째는 대만 소셜카지노 신작 부귀금성의 출시인데

     

    사실 그나마 기대가 되는부분이다

     

    1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다고하는데 실적에서 어느정도의 역할을 할지 주목된다

     

     

     

    세번째는 하이퍼-슬롯 장르를 한다고 하는데

     

    올해부터 개발에 들어가서 내년에 나온다고 한다

     

    IR에서도 나오지만 이걸로 인력이 더 들어가는 일은 없을거라고 하는걸보면

     

    사실 그렇게 큰 기대는 안되는게 이 기업이 M&A해서 운영을 잘한것은 맞지만

     

    개발을 여태까지 잘했던적은 없었기때문이다

     

     

     

    저비용 고효율을 따지기때문에 저런 하이퍼-슬롯 장르 같은 경우

     

    기존 소셜카지노처럼 구닥다리 같은 느낌이 아니라

     

    눈으로 보는 즐거움도 확실히 있어야되는데

     

    적은 개발비용과 인력으로 그런걸 만들어낼 수 있을지 의문이다

     

    만약 "뭐라도 하고있다" 라는 미끼로 저렇게 만들어낸거면

     

    굉장히 회사의 IR 태도에 대해 실망적이다

     

    물론 게임회사로서 개발을 안할수는 없지만 차라리 18년 4분기 컨콜때 저런이야기를 했으면

     

    이렇게까지 생각은 안들었을텐데

     

     

     

     

    마지막으로는 M&A가 있다 

     

    사실 이 부분을 가장 기대했는데 이렇다 할 계획은 없는 것 같다

     

    아마 상장이후를 목표로 하고있는 것 같다

     

     

     

    영업이익은 391억이나 나왔는데

     

    영업외수익에서 외하등수익으로 3분기랑 거의 100억가까이 차이난다

     

    이게 환율때문이라는데 굉장히 차이가크다

     

     

    결국 환율베이스라 환율이 좋아야한다

     

     

     

     

    포트녹스고 엘런슬롯이고 뭐고 그냥 DDC가 최고다

     

    기존 소셜카지노 플랫폼이 가지는 자리가 크다는 걸 알 수 있다

     

     

     

     

    더블유게임즈의 하향세가 많이 우려된다

     

    1Q에서 주목할점은 DUC를 중점으로 봐야할 것 같다

     

     

     

     

    일단 IR자료를 본 총평은

     

     

    실적이 많이 아쉽다는 것이었다

     

    마케팅비를 그만큼 쓰지않아서 이런 결과가 나온것이겠지만

     

    그럼에도 성장의 부재가 우려스럽다

     

     

     

    성장이 없는게 아쉽지만 굉장히 보수적으로 집행하는 운영이

     

    나쁘다고는 생각하지 않고 밸류에이션이

     

    분기 EBITDA 500억인 기업을 현재 시총 9000억도 안되게

     

    거래할 수 있다는 거 자체가 조금 언빌리버블하다

     

      

     

     

     

    아래는 컨콜내용이다 대충 듣고 쓴거라 틀릴 수도 있다

     

     

     

     

     

    이베스트

     

     

    1. 디에이트 상장 시기와 지역(미국인지 한국인지)이 궁금하다

     

    => 사명을 더블다운인터렉티브로 바꾸었고 1월에 상장서류 신청하였다

     

    통상 6개월정도 걸리고 자세한건 그 이후에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다

     

     

    2분기 실적발표에는 그럼 상장소식을 구체적으로 들을 수 있다는건가?

     

     

    모건스탠리

     

     

    1. 성장성 둔화가 우려된다. 4분기 성수기였는데 마케팅비 집행이 별로 안되었다 설명부탁한다

     

    => DUC의 낮은 결제액과 모바일의 실적변동이 컸고 신규유저유입이 적었다

     

    20년 이후에는 리텐션 마케팅과 더블다운에서 입증된 컨텐츠와

     

    대규모 업데이트로  턴어라운드 계획을 가지고있다

     

    그리고 하위 경쟁사들이 공격적인 마케팅을하여 CPI 비용이 높아져 신규유저유입이 적어

     

    4Q에 마케팅비용을 많이 쓰지않음

     

    이 부분은 19년 12월 이후 안정되었으며 20년에는 리텐션 마케팅과 신규 유저 인스톨

     

    마케팅 병행할 계획임

     

     

    효율 안될 것 같으니까 마케팅비 바로 축소 ㄷㄷ 

     

     

    2. 인수금융 완료되면 주주환원정책이 궁금하다

     

    올해 350원 배당 공시했고 20년에는 자회사 상장, 인수금융완료되면

     

    그때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다

     

     

    아직 뭐 안하겠단 소리네 ㅋㅋㅋ

     

     

     

     

     

    IBK투자

     

    1. 더블유카지노 4분기때 많이 감소했는데 20년 1분기땐 반등이 가능한지 1월달은 어떤지?

     

    => DUC는 1월 현재 4분기와 비슷함 DDC는 4분기보다 더 좋음(DDI, 포트녹스)

     

     

     

    아니 그러니까 DUC 반등 물어봤는데 그건 대답 왜 안해줌 ㅠㅠ

     

    아마 물어봐도 리텐션 마케팅, 슬롯, 업데이트 어쩌고 그럴듯

     

    잘 나오는거야 IR 마음대로 되는것도 아니고

     

    성장을 위한 마케팅비용을 대폭 늘릴 것도 아닌듯함

     

     

     

    2. 마케팅이랑 인건비 가이던스 부탁드립니다

     

    가이던스는 없다 시장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사용할 예정

     

    19년 매출대비 마케팅비 13.2% 사용했고 20년에는 15%예상

     

    인건비는 연결인원이 520명정도되고

     

    4분기 인건비 감소사유는 성과급 회계상 인식액과 실제 지급액 차이 반영

     

    프로젝트N은 기존인력 재배치라 증가는 크지 않을 것

     

    19년 연결 인건비는 612억정도이고 내년에는 5% 상승 예상

     

     

     

    유안타증권

     

     

    1. 리텐션마케팅의 구체적방안

     

    => DDC는 1억 DUC는 4천만명 누적 인스톨

     

    기존유저들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모바일 아이디나 페이스북 아이디에 있어서

     

    최근에는 6개월이내 접속이력이 없는 사람위주로 CPI 낮은 단가로 지출할 계획이고

     

    과거에 설치, 결제이력이 있는 유저들을 대상으로 시장보다 낮은 CPI 지출을해서 트래픽을 높이려고 함

     

     

     

    2. 대만 소셜카지노 부귀금성 상황 및 선불카드 시장이 어떤 구조인지?

     

    => 대만시장은 상대적으로 한국시장에비해 신용카드 보급률이 낮아

     

    선불형 결제카드가 오프라인쪽 편의점이나 마트 같은 오프라인 거점지를 중심으로 공급됨

     

    선불카드로 게임결제나 코인을 사용하고 있으며

     

    예를들면 타이베이 시내에 있는 전체 편의점 대상으로 부귀금성이 들어간 카드 비치로

     

    결제라던지 앱 인스톨을 유도할 계획

     

     

     

    모건스탠리

     

    (추가)

     

     

    1. 미국상장 방향은 확정이 된 것인지

     

    미국 상장은 확정임

     

    6개월 걸리는거는 SEC에 서류심사라든지 퍼블릭파일링 진행을 예정

     

    퍼블릭파일링은 상반기에 완료되면 올해 안에 상장되는걸 목표로 프로젝트 진행중

     

     

     

    2. 시장 전체에 대한 궁금점, DDC나 DUC의 경쟁상황관련

     

    전체 시장은 QOQ 1.8% YOY 8% 성장

     

    전체 시장 부진은 아니고 DDC나 DUC의 부진이 있다

     

    다만, 여러번 언급한것처럼 마케팅비용이 보수적이라 탑라인 영향을 미친 것이고

     

    20년에는 전체시장 성장률을 따라갈 수 있도록 계획하고있다

     

     

    경쟁에 관해서는 상위 5개사 플레이티카, 더블유, ZYNGA까지 합쳤을 때

     

    60% m/s 과점적인 시장 유지전망중이다

     

    DDI 슬롯 개발한 이유는 IGT IP의존도를 낮추고 자체 슬롯 개발 능력 향상으로

     

    슬롯 리소스를 다변화하기 위해 한것이다

     

     

    신한금융투자

     

     

     

    1. 시장 조사기관에서 보는 올해 성장 전망치

     

    2020년 시장 7% 성장 예상되고 있다

     

    모바일은 10% 정도 성장을 예상중임

     

     

    2. 하이퍼 슬롯 프로젝트 출시 일정 계획

     

    슬롯게임 친숙한 북미 35세 이상에게 타겟으로 한 RPG나 대전게임에 재화를 얻는것에

     

    슬롯을 결합한 게임인 하이퍼 슬롯게임들이 최근에 좋은 반응을 얻고있다

     

    대표적인 게임이 코인마스터라는 게임이고 

     

    더블유게임즈 역시 향후 사업적 기회가 있다고 판단하고있다

     

     

    올해 초부터 개발하고있고 내년초에 런칭과 마케팅 계획중이다

     

    현재는 슬롯 노하우나 캐쥬얼 개발능력을 기반으로 하이퍼 소셜카지노 좋은 결과 기대중

     

    향후 지속적으로 신규게임 개발 생각중이며

     

    3년 후에는 1년에 3~4개 신규게임 출시할 계획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jEsphW019T8

     

    코인마스터는 대충 이런게임이다

     

    기본적인 RPG나 대전장르에 슬롯만 추가한건데

     

    보니까 이거 완전 그냥 슬롯게임인데 ㅋㅋ

     

     

    근데 장르 결합이라 더 다채롭고 신선한건 있는 것 같다

     

    나쁘진 않은데 저정도의 퀄리티를 개발할 돈이나 인력이 될지는 좀 의문이긴하다

     

    그리고 저걸해서 어느정도 수익을 낼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

     

     

    생각보다 투자를 너무 급하게 생각한 것 같다

     

    좀 더 길게보고 투자를 시작했어야했는데 

     

    나는 1분기때 상장계획말하고 올해 안에 상장 -> M&A까지 척척 

     

    끝날 줄 알았는데 이게 올해가 아니라 내년까지 갈수도 있겠다는 생각을하니

     

    좀 앞이 깜깜해진 기분이 드는건 사실이다

     

     

    하지만 방향만큼은 확실하다 올해 이벤트중 하나인 4분기 실적은 일단 발표가 되었고

     

    마케팅대비 영업이익이 나쁘지않았다

     

    1~2분기 탑라인 성장과 마케팅비 효율성 체크를하며

     

    시장만큼 성장하는지도 지켜봐야할 것 같다

     

     

    그리고 다음이벤트인 자회사 나스닥 상장을 기다리면 될 것 같다

     

    상장이 된 이후에는 M&A를 기다려야겠다

     

    아마 M&A가 가장 늦게 걸릴 것 같은게 컴투스도 사실 자잘하게 스튜디오 인수한건 있지만

     

    크게 뭘 인수한건 없기때문이다

     

     

     

     

    현대카드 정태영 사장의 페이스북에 좋은글이 올라왔길래

     

    가져와봤다

     

    사업에서 절대 싸우지 말아야 할 것은 시간과 규모이다

     

    급하게 뭘 하려고하면 실수와 무리수가 나오게되고

     

    손익이 나빠져선 안된다다 

     

     

     

    요새 장세가 양극화다 더 잘가는놈은 잘가고

     

    어중간한놈들은 그냥 

     

    바닥에 굴러다닌다

     

    특히 바닥에 굴러다니는 이 주식들과 같이보자면

     

    상대적박탈감이 굉장히크다

     

     

     

    per가 20~30배가 넘더라도 엄청난 성장을 하는 기업들을 사는것이

     

    틀린 건 아니다 오히려 요즘들어 더 맞을 수 있다

     

    그러나 20~30% 성장을 예측하고 맞추는 것이 내게 쉬운일은 아니라는 생각이든다

     

    테슬라의 엄청난 주가상승으로 관심이 쏠리지만

     

    난 아마 과거로 돌아가도 테슬라를 사지 못했을 것이다

     

    나중에 포스팅하겠지만 요즘들어 투자에 있어서 제일 고민인부분이다

     

     

     

    가치에 중점을 둘건지 아니면 미래 성장성에 가치를 둘건지 말이다

     

     

    더블유게임즈는 성장주에서 이제는 점점 가치주가 되어가는 것 같은데

     

    터무니없이 싸다는 생각이 많이 들지만 성장성에 대한 의문은 이번 컨콜을 들으면서

     

    풀리지않고 오히려 먹구름만 생긴 기분이다

     

     

     

     

    결국 모든건 시간이 말해줄 것이다

     

    최근 장세에서의 나의 선택은

     

    과연 미래의 내가 어떻게 바라볼지 오늘도 기록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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