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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엔씨소프트(036570) 숫자 그 너머에 있는 것
    주식/엔씨소프트 2020. 4. 25. 09:56

    리니지2m

     

     

    엔씨소프트 나는 가져본적이 없는 종목이지만

     

    리니지m이 대박이나면서 지금까지 승승장구한 게임회사이다

     

     

    12년부터 16년까진 우울했겠지만 16년부터는 그야말로 승승장구

     

     

    내가 게임 주식을 좋아하는 이유는

     

    그냥 그 게임이 잘되면 주가도 같이 올라가기 때문이다

     

    내가 게임에 조예가 깊은 것은 아니지만

     

    그냥 게임을 조금 좋아하는 입장에서 내가 모르는 산업에 비해서는 접근하기 쉬워서 그런게

     

    아닐까라는 생각이든다

     

     

     

     

    처음 엔씨소프트에 손이 안갔던 이유 중 가장 큰 것은

     

    비쌌기 때문이다

     

     

     

    5년 per가 26배나된다.

     

     

     

    아직도 그렇지만 per이 20배가 넘어가는 종목을 덜컥 덜컥 사기란 쉽지가 않았다

     

    심지어 떨어져가고 있는 것도 아니고 계속해서 올라갔기 때문에

     

    사기가 쉽지가 않았다

     

    그리고 아직은 자본금이 적어 꾸준히 분할매수하는 나로서는 60만원이라는 돈이

     

    분할매수하기에 큰 금액이라는 것이다 아마 지금처럼 분할매수하면

     

    금방 포트 비중의 반은 넘을 것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WrqcIXz2SV8

     

    열심히 째려보고만 있다 이 영상을 보게되었다

     

    사실 리니지를 욕하는 유튜버들 그리고 유저들, 하지도 않는 사람들 등등 많지만

     

    이 영상은 조금 독특했다

     

    바로 리니지가 추구하는 '가치'를 건들였기 때문이다

     

     

     

    리니지는 운영을 보통 템 가치에 두는데 그걸 잘 안깨는게 유명하다

     

    예를들어 던파나 메이플같은 경우 한 1년만 쉬다 돌아오면 최종템이 똥값이되는반면

     

    리니지는 어느정도 그 가격대를 유지한다고 알고있다

     

     

    진명황의 집행검

     

     

    집행검은 영원한 집행검

     

     

     

     

     

    근데 그런 철학을 나름(?) 깨버려서 헤비과금러도 나름 빡친 상태인듯하다

     

    물론 이게 엔씨매출에 큰 영향을 끼치는 빅 이벤트는 아닐 것이다

     

    이런 이벤트가 리니지를 운영하면서 한번도 없었겠는가?

     

    인간심리조련사 엔씨가 이런걸 가만히 두고보지는 않을 것이다

     

     

     

    인상깊은 댓글이 하나 있었는데

     

    "어차피 이 기회로 하위랭커가 치고 올라오려 할 것이고 그걸 상위랭커가 막으면서

     

    다시 과금이 일어날 것 언제나 그래왔다." 라는 댓글이 있는데

     

    수많은 욕 댓글 중 그게 눈에 띄었다

     

    아마 그의 말이 맞을 것 같다

     

     

     

    영상 댓글에는 엔씨를 욕하는 글 밖에 없다

     

    "저딴 게임을 왜해?"

     

    "리니지 하면 개돼지 인증하는 꼴"

     

    "페이투윈이 무서워"

     

     

    너무 많아서 그냥 캡쳐해봄..

     

     

     

     

     

    욕 천지다..

     

     

     

    내가 블로그에도 썼었지만

     

    욕만 해서는 얻는게 없다

     

    결국엔 장사 개잘되는 리니지는 왜 아직도 장사가 존나 잘되는가?

     

    이유가 뭔데? 왜 그렇게 쓰레기라고 하는 게임에 사람들이 천만원 단위로 현질을 하는가?

     

    라고 되물어봐야 나한테 0.001%라도 도움이 될 것이다

     

     

     

     

    그렇다면 왜 리니지에 미쳐있는걸까?

     

    난 리니지를 해보지 않았지만 리니지 개발자가 말하기로

     

     

    https://www.youtube.com/watch?v=yhZHdznJc3Q&t=92s

     

     

    "그 안에서 그사람들은 게임을 하나의 삶이라고 느끼고 있는 것 같아요"

     

    "게임 안에서 성장을하고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커뮤니티를 통해서 성을 얻거나 국가를 세우는 등

     

    자아실현을 하는 방향성이 있다고 저는 생각을 하거든요"

     

    "뭔가 사람의 몰입을 만들어내는 건 단순히 이게 게임이라서 그런게 아니라

     

    여러가지 요소들에 의해 행동을 유도하는 것 같다"

     

     

     

     

    결국 리니지는 게임이라기보단 하나의 사회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

     

     

     

     

    나는 리니지를 안해봤다고 했는데 사실 안한게 아니라 못한것에 더 가깝다

     

    너 리니지 해? 라고 했을 때 한다는 애들은 없고 안한다는 애들도 없다

     

    대부분이 못하는거다 그리고 못한다고 얘기도 안한다 그냥 그딴게임 왜하냐면서 개돼지냐고 욕이나먹지..

     

     

     

     

    https://www.youtube.com/watch?v=h38hhOwd4Vw&t=819s

     

    슈카님이 말씀하신것처럼

     

    너 리니지해? 했을 때 

     

    진짜 하는놈이 대단한걸 수도 있다

     

    왜냐면 돈없으면 이 게임 못하거든..

     

     

     

    아프리카tv도 

     

    너 열혈시청자야? 라고했을 때 넌 호구새끼구나가 아니라

     

    돈이 많구나 이렇게 접근해야될지도 모르겠다

     

     

     

     

    http://m.gametoc.hankyung.com/news/articleView.html?idxno=43879

     

    http://m.gametoc.hankyung.com/news/articleView.html?idxno=43879

     

    m.gametoc.hankyung.com

     

    물론 리스크가 없는 건 아니다

     

    리니지 같은경우 그 게임이 너무 오래되어 이용자가 점점 적어지고 있으며

     

    리니지m 리니지2m도 그런 절차를 밟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결국 하나의 사회에 구성원이 점점 적어질수록 사회의 역할이 떨어지면서

     

    리니지가 가지는 피라미드 구조가 형성되기가 힘들 것이다

     

     

     

    나 혼자 집행검 들고있고 몬스터 사냥하는게 뭐가 재미있겠는가

     

    유저들 위에 군림하는 성주나 랭커가 되어야 재미가 있는거겠지

     

    그리고 페이투윈이 나와서 하는 말인데 나도 젊을 땐 이런게 싫었다

     

    20대라 아직 젊긴한데 내가.. 진짜 피지컬이 점점 후달린다는게 느껴진다

     

    그리고 그걸 돈으로 극복하려고 하는 액션들이 점점 취해진다 나는 모바일 게임을 잘 안하지만

     

    그냥 돈으로 해결할 수 있는거면 그것만큼 간단하고 좋은게 없다

     

    애초에 리니지가 엄청난 컨트롤 전략 피지컬을 구사하는 게임도 아니고 그냥 자동사냥 켜놓고

     

    쳐다만보고 돈만 질러주면 알아서 커주는 시스템이고 막히는 부분이 있거나 더 강해지고싶으면

     

    돈만내면 된다. 너무나 심플하다.

     

    (돈이 많으면 이기는구조.. 돈이 많으면 좋다는걸 보여주는 구조... 어 이거 어디서 많이 본건데?)

     

     

     

    개인적으로 유저수 유지가 관건일 듯 싶은데 나같은 돈없는 무과금+소과금러들은

     

    애초에 이런게임을 엄두도 내지 못한다

     

    약간 이런문제를 어떻게 해결해나가는지 궁금하다

     

     

     

     

     

     

    오늘은 그냥 숫자얘기는 최대한 안하고 '리니지' 그 자체에 대해서 좀 써봤다

     

    사실 리니지가 20년도 컨센 순익 8천억을 찍는다는 가정이라면

     

    현재가격이 평균적으로 싸다고 말할 수 있다

     

    아마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리니지m의 성공신화처럼 린2m도 똑같은 혹은 더 나은 매출확대를

     

    가져올 것이라 생각했을 것이다

     

    나도 그래서 이번 1분기 다음분기 실적을 잘 째려보려고 한다

     

    째려보고있으면 뭐.. 날라가고 없을 수 있지만 그게 리니지의 저력이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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