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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블유게임즈(192080) 2020년 3분기 보고서 review주식/더블유게임즈 2020. 11. 21. 11:29
더블유게임즈의 보고서가 나왔다.
나온지는 좀 됐지만 이제야 본다.
좀 김빠지게 딴 얘기를 먼저좀 하자면
세계 모바일게임시장의 규모가 크다.
다른 모든 게임시장보다 모바일게임시장의 포션이 더 커지고있는 상황인데
아무래도 게임의 시간이 증가하게되기 때문이 아닐까라는 생각이든다
휴대폰은 언제 어디서나 들고다니면서 할 수 있으니..
물론 그것도 게임의 종류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상하게 한국 모바일 mmorpg는 도저히 폰으로 할 수 없는 영역의 게임이 많은지라
캐쥬얼한 게임을 제외하고서는 폰으로 할 수가 없다 ㅡㅡ..
다음은 내가 사업내용에서 꼭 체크하는 소셜카지노 성장그래프다.
CAGR이 점점 줄기는하지만 그래도 성장하고있는 market이다.
사실 저 '성장' 이라는 말때문에 더블유게임즈가 19년도에 혹독한.. 아니 상장후부터 지금까지
계속해서 의심받고 질타받고있는건 아닌가싶다.
그리고 이건 컨콜에서도 이야기가 나왔지만 시장점유율을 다시 끌어올렸다는 기쁜소식
가끔 주말에보면 ios기준 플레이티카의 슬롯매니아 순위를 넘길때가있는데
굉장히 고무적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플레이티카는 너무나 큰 벽이긴하다.
모바일의 비중이 점차 커지고 pc의 비중은 점차 감소중..
너무 당연하긴하지만 뭔가 아쉽긴하다.
더블유게임즈의 연구개발비용인데 내가 신작게임에 그리 큰 기대를 하지 않는 이유도 이와마찬가지다.
이정도 연구개발비용을 쓰는데 글로벌 대작게임이 나오길 바라는건 너무 욕심 아닌가?
하지만 더블유게임즈의 회사크기를 봐서는 내 생각에 대박까진 아니더라도
중박게임의 희망회로는 충분히 그려볼만하지않나 라는 생각도든다.
재무제표상에서는 현금의 큰 변화가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부채가 거의 사라진수준이다. 올해 인수금융완료도했고 콜옵션행사도 했는데
그동안 욕먹었던 부채도 어느정도 해결된 셈이다.
비용부분은 컨콜때도 얘기가 많이 나온부분이지만
올해 특히나 비용이 많이 들어갔다.
개인적으로 올해는 좀 특수한 상황이다보니 비용이 많이 들어간 것에 큰 이견은 없다.
물 들어올 때 노젓는 마케팅은 베리굿
강려크한 영업활동현금흐름을 보여주고있다.
DDI인수와 환율로 인해 당기순이익만보면 좀 실망스러울 수 있는데
현금흐름을보면 나쁘지않다는걸 알 수 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을보면 열심히 빚을 갚는데 돈을 썼다는게 보인다.
반면 투자활동에는 크게 투자할게없음.. 게임회사가 이게 좋지
요 에피타이저게임즈는 어떤관계인지 잘 모르겠다.
규모도 워낙 작고 이름도 잘 알려진 곳이 아니라..
https://www.youtube.com/watch?v=8KbMTtq8O1s&ab_channel=Load2Map
엘리와 맥스라는 게임(위 영상)과
몬스터 알까기라는 게임을 만들었던데 둘다 출시한지 오래된게임이다.
근데 두개 이후로는 만든게 없는데
주소가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에 있네?
단위를 잘못봤나했는데 너무나 작은 회사였다..
일단 에피타이저게임즈 얘기는 여기까지하고..
이번엔 차입금이다.
올해 5월달에 돈 다갚았다.
전환권 행사되었고 신주인수권도 전액 상환되었다.
다음은 영업비용단인데
크게 늘어난 부분은 지급수수료와 광고선전비다.
연구개발비도 좀 늘었다.
특히나 지급수수료가 무섭다..
IGT Interactive C.V.가 보유 및 개발한 카지노게임을 Social Online Game 용도로 유통할 수 있는 독점적인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당분기 중 지급수수료 12,734,318천원(전분기 : 10,951,945천원)을 인식하였습니다.
IGT라이선스는 게임의 근간이니까 그렇다쳐도 마켓에다 지불하는 돈들도 어마무시하다.
모바일게임이라면 피할 수 없는 숙명 ㅠㅠ
광고선전비도 올해 많이나갔다. 화려한 실적속 숨어있는 많은 비용들..
18-1 당분기 및 전분기의 영업활동 현금흐름과 관련된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분기순이익 91,044,747 87,558,477 비현금항목의 조정 퇴직급여 2,238,292 2,165,428 기타장기종업원급여 131,029 49,048 감가상각비 616,306 685,735 사용권자산상각비 5,041,232 4,806,910 무형자산상각비 28,600,641 28,949,804 지분법이익 (4,471) (9,179) 유형자산처분손실 - 160,875 유형자산처분이익 - (8,159) 대손상각비(환입) - (358,375) 외화환산손실 209,547 40,040 외화환산이익 (344,435) (9,400,966)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처분손실 406,183 10,350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처분이익 - (24,991)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평가손실 10,589 -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평가이익 (296,253) (830,927) 사채상환손실 19,912,630 - 이자비용 10,136,549 20,939,259 이자수익 (1,038,539) (826,166) 법인세비용 33,982,498 23,018,477 합 계 99,601,798 69,367,163 운전자본의 조정 매출채권 (24,127,844) (11,518,894) 미수금 76,790 (63,703) 미수수익 (1,040,839) 5,326,178 선급비용 (3,126,880) (4,462) 선급금 (418,747) 288,784 부가세대급금 (271,810) (183,003) 퇴직금지급액 (999,394) (963,691) 사외적립자산 243,641 (36,867) 미지급비용 9,105,358 (4,387,178) 미지급금 (1,989,829) (3,801,093) 예수금 (162,493) (898,682) 계약부채 740,333 (244,916) 기타유동자산 - 121,097 기타비유동자산 44,890 72,776 기타유동부채 - (234,987) 합 계 (21,926,824) (16,528,641) 영업으로부터 창출된 현금흐름 168,719,721 140,396,999 (좌 당분기 우 전분기)
현금흐름표는 이러하다..
이건 그냥 보고서나오면 궁금해서 항상 보는데
1인 평균 급여액 7천만원 ㅎㄷㄷ
더블유게임즈는 19년도부터 계속 봐왔던 기업인데 IR이 타기업에비해 괜찮은수준이라
발표되는 자료도 충분히 좋다고 생각한다.
사실 이런 보고서를 보는것도 중요하지만 제일 중요한건 게임이 잘되어야지..
DDI를 17년에 인수하고 20년말까지는 빚을 갚는데, DDI를 안정화시키는데 주력했다면
앞으로는 성장을위한 발판을 마련하지 않을까 싶은데
그것이 신작게임과 M&A 아닐까?
근데 그전에 CASH 좀 더 모으고 할려나?
더블유게임즈의 현재 시가총액이 1조 천억인데 매출액이 작년기준 5천억정도된다.
이 회사 매출 1조가 될 수 있을까? 대표는 뭔가 자신만의 로드맵이 있는 것 같다.
그나저나 올해 주총에는 못갔는데 내년 주총에는 갈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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