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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더블유게임즈(192080) weekly IR의 변화(FEAT.염차장, 염블리)
    주식/더블유게임즈 2020. 12. 15. 14:01

     

    솔직히 게임사중에 더블유게임즈만큼 IR에 신경써주는 회사가 있으려나싶다.

     

    매주 순위파일 올려주고 IR전화도 생각보다 잘받는다.(애초에 전화 할 일이 잘 없다.)

     

    진짜 나는 전화걸었는데 어디 두번 건너 연결되고 난 잘 모른다. 허허 그렇겠죠. 요즘 경기가 어려우니까 등등..

     

    이런뜬구름 잡는 소리 하는 IR(주로 시총 2000억 미만)보면 진짜 다음부턴 전화걸기가 싫어진다.

     

     

     

    어쨌든 다시 더블유게임즈 이야기로 돌아와서

     

    이번에 추가가 된 부분은 Player motivation이다.

     

    플레이어 동기라는 것이 어떻게보면 투자자입장에서 해석해야할만한 idea인데.. 이걸 걍 ir레터에 자료랑 함께 넣어줌

     

    진짜 ir미쳤다 실화냐?

     

     

     

    마치 리니지로 따지자면 리니지 주연령층이 어떻고 mmorpg라는 장르는 전세계적으로 몇명 즐기고있으며 

     

    게임에서 주로 얻는 재미는 이러이러한 것들입니다. 라고 써주는거랑 비슷하다. 근데 이런거 엔씨가 해주는거봄?

     

    얘넨 요즘 ir자료도 걍 거의 복붙수준임 숫자만바꿔서..

     

     

     

     

     

    플레이어 동기
    ✓ 인구 통계 : 최근 추정에 따르면 현재 전 세계적으로 1억 7천만 명이 넘는 소셜카지노 게이머가 있으며, 하루에 수백만 명의 플레이어가 게임을 하고 있습니다 (Martin, 2014).
    ✓ 소셜카지노 게이머 : 온라인 겜블러 = 4 : 1
    ✓ 평균적인 소셜 카지노 게이머는 40 세의 중산층 여성이며, 여성은 소셜카지노 게이머의 2/3 이상을 차지합니다 (Superdata, 2016).
    ✓ 소셜 카지노 게임은 청소년과 젊은 성인을 포함하여 모든 연령층에서 인기있는 엔터테인먼트 형식입니다. (Kim, Wohl, Gupta, & Derevensky, 2016, 2017; Griffiths & Wood, 2007).
    ✓ 동기 부여 : 소셜카지노 게임을 하려는 동기는 온라인 겜블러의 동기와 유사 할 수 있습다 (Wohl, Salmon, Hollingshead, & Kim, 언론 보도).
    ✓ (소셜카지노 게임을 통하여) 사람들은 재미와 오락을 위해 즐기고, 시간을 보내고, 긴장을 풀고, 지루함을 해소하거나, 부정적인 감정으로부터 자신을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 일부 게이머는 리더 보드에서 점수를 보고 Facebook에서 성과를 공유하는 등 소셜 카지노 게임의 소셜 기능에 매력을 느껴 플레이 하고 있습니다.

     

     

     

    40세가 주 이용층인건 알았지만 여성비율이 압도적인건 몰랐다.

     

    개인적인 뇌피셜로 코로나가 심해지면 40대 특성상 무리하게 오프라인 카지노로 향해 달려갈 것 같지는 않겠다

     

    라는게 내 생각이다.

     

    40대라는 나이가 어떻게보면 지켜야될게 많은 나이인지라 (선진국 기준, 아직 살 날도 많이 남았고 밑에 자식들도 있음)

     

    건강에 나름 신경쓰고 코로나도 조심하고 그래야될 나이가 아닐까?

     

     

    뭐 이건 걍 뇌피셜이라...오프라인 카지노 하러가면 할말없음 ㅋㅋ

     

     

     

    https://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EC%97%BC%EC%8A%B9%ED%99%98+%EB%8D%94%EB%B8%94%EC%9C%A0%EA%B2%8C%EC%9E%84%EC%A6%88

     

    https://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EC%97%BC%EC%8A%B9%ED%99%98+%EB%8D%94%EB%B8%94%EC%9C%A0%EA%B2%8C%EC%9E%84%EC%A6%88

    © 2020 Google LLC CEO: 선다 피차이 주소: 1600 Amphitheatre Parkway, Mountain View, CA 94043, USA. 전화: 080-822-1450(무료)

    www.youtube.com

     

     

     

    염승환차장, 염블리 등등 요새 유튜브채널에 많이보인다.

     

    난 처음에 뭔데 종목진단을 해주나했는데 증권사직원이 이렇게 나와서 종목진단해주는거보고 좀 놀랐다.

     

    보통 애널리트스정도 되는 사람이 나와서 업종이나 관련 회사 어떻다식으로 이야기하는건 봤어도

     

    이렇게 종목하나 찍어서 뭐 얘기하고이런건 흠...

     

     

    근데 더블유게임즈 이야기하는거보면 하락이유가

     

     

    1. ipo 실패감

     

    -->이건 공모가가 마음에 안들어서 철회한 것으로, fact는 아니지만 나도 그럴 가능성이 많다고 생각함

     

    2. 카지노게임이 드라마틱하게 성장하는 업종이 아님

     

    -->흥행산업은 아닌게 맞음. 버는돈이 비슷비슷하지만 그래도 통신주랑 비슷하다고는 생각안함 capex 들어가는 것만봐도..

     

    3. 수급이 꼬인 것 같다. but 회사에 문제가없다.

     

    -->단기적으로 수급이 문제겠지만.. 회사에 문제는 없음 염차장도 여기저기 알아봤는데 크게 문제는 없다고 말함

     

     

     

     

    이번 ir레터만 보더라도 마진율, ev/ebitda 모두 더블유게임즈가 월등하게 좋다

     

    사실 그냥 언제나 더 좋았다.

     

    다만 지루한시간을 기다려야하는 것은 어떻게보면 투자자의 몫일지도 모르겠다.

     

    현재 더블유게임즈 입장에서는 지루한 시간을 보내야할지도 모르겠다.

     

    17년 ddi를 인수하고나서 지금까지 빚을 갚는데 그랬고 향후 신작게임이나 M&A까지도 그렇지않을까?

     

     

    그때까지 열심히 팔로업할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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