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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T&G 사업보고서 살펴보기(1)
    주식/KT&G 2021. 3. 17. 10:57

    KT&G의 사업보고서가 나왔다.

     

    개인적으로 투자할 때 가장 먼저 참고하고 회사가 대충 어떤지 파악하기위해 쓰는 자료 중

     

    가장 유용하다고 생각하는 공시자료이다.

     

    사업보고서를보면 그 내용의 충실함에있어서 진짜 주주를 뭘로 아는구나 하는 기업이 있는가하면

     

    얘넨 사업보고서에 이런것도 써놓냐? 싶을정도로 친절한 친구들이있다.

     

     

    우리가 투자해야 할 친구들은 바로 후자다.

     

    어차피 우리는 최고경영자와 매일 통화를 할 수도 없거니와 주주총회에서조차 얼굴을 보기 힘들며

     

    대화를 나누는 것은 더 힘들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우리가 그들에대해 덜 신경써도 더 잘하는

     

    방향이 되기위해 비즈니스가 탄탄하고 주주환원이 어떤지 살펴봐야한다.

     

     

    얼마전에 올린 박영옥 대표의 조광피혁이 그러하다.

     

    아무리 2대주주라지만 결국 저렇게 제안을 할만큼 경영이 방만하면 서로 너무 피곤하다.

     

    분명 한국의 자본주의시장이 성숙하지않은 점도 분명있지만

     

    나처럼 소액투자자는 그런 RISK까지 감수할 필요가 없으며 그냥 원래 잘하던 쪽으로 투자를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작년 하이라이트는 아무래도 실적도 있겠지만 자사주매입도 있지않을까싶다.

     

    자사주매입의 효과는 여러가지가있지만 단순하게보자면 유통주식수를 줄여서 현재 주식의 가치를 높힐 수 있다.

     

    이게 소각까지 이어진다면 정말 좋겠지만.. KT&G 측에따르면

     

    자기네는 한번도 시장에 던진적은 없으니 소각이나 마찬가지라고 ㅡㅡ..

     

    아무튼 이러한 자사주매입을 통하여 회사는 주주환원을 할 수 있으며 또한 배당금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다.

     

    배당을 해야 할 보통주식을 장내에서 그만큼 사들인 결과인데 내가 생각했을 땐 올해도 이정도 규모의 자사주매입은

     

    해줘야되지않나싶다..

     

    비싸게 자사주매입을 하는건 옳지 않지만, 지금 가격에선 작년 자사주매입 가격보다 저렴하니 제발 좀 해줬음 좋겠다.

     

     

     

     

     

    (1) 2020년 영업개황

    국내담배사업부문은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냄새저감/저자극' 및 초슬림 제품의 성공적 시장 안착으로 국내궐련담배 M/S 64.0%를 기록, 전년대비 0.5%p  상승하였습니다.

    「에쎄 체인지 프로즌」,「레종 프렌치 폴라」등 흡연트렌드에 부합한 '냄새저감' 타입의 궐련 신제품의 개발 및 출시를 통해 성공적인 안착을 이뤄 냈으며, 소비자 니즈에 맞춰 지속적으로 브랜드 자산 제고활동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차세대 담배사업 부문은 독자적인 전자담배 플랫폼의 성장으로 디바이스 점유율을
    60% 상회하는 등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에서 지속적인 성과를 견인하고 있습니다.
    특히, 소비자 편의성을 대폭 개선한 릴 솔리드 2세대, 성장 중인 독자 플랫폼인 릴
    하이브리드 2세대 및 전용스틱 4종 출시를 통해 소비자 니즈를 반영한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여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 영향에도 디바이스 온라인 판매 비중을 확대하여 오프라인 판매 위축에 대응하였으며 온라인 홈페이지 및 고객센터 고도화, 비대면 택배 A/S 확대를 통해 언택트 시대에 맞춘 커뮤니케이션 채널 다각화를 이뤄냈습니다.

    PMI社와 전략적 제휴를 통한 해외제품 공급·판매 계약을 체결하여 2020년 8월 러시아, 9월 우크라이나에 릴 솔리드와 전용스틱 핏을 출시하였습니다. 아울러, 2020년 10월 궐련형 전자담배 세계 최대 소비국인 일본의 후쿠오카, 미야기현 2개 지역에
    릴 하이브리드와 전용스틱 믹스를 출시하였습니다. 2021년 2월에는 도쿄와 오사카 등 주요 대도시를 포함한 일본 전 지역으로 유통이 확대되었고, 성공적인 해외 출시를 기반으로 PMI社와 글로벌 협업을 통해 보다 더 많은 국가로 진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해외사업부문은 코로나19의 글로벌 확산에도 불구하고, 미국 등 해외법인은 영업 경쟁력 강화 및 마케팅 투자 확대를 통해 매출이 성장하였고중동 시장은 신계약 체결 이후, 안정적으로 수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신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한 물류경색 등으로 전년 동기대비 수출이 감소하였으나,
     권역별 차별화 브랜드 출시 및 현지 시장 모니터링에 기반한 마케팅/영업 활동을 통해 성장 기반을 다졌습니다. 또한, 글로벌 사업의 지속 성장을 위해 비대면 방식으로 신규 국가를 개척하고 있습니다.

    제조부문은 생산설비의 최적화, 자체 정비 기술력을 활용한 
    경제적 생산체제를 지속발전 시키고 있으며 기존 궐련 담배시장 外 그룹 新성장 동력의 일환으로 차세대 담배 생산을 위한 전담 조직을 운영하여 국내외 차세대 담배의 안정적 공급을 위한 생산 인프라를 확충하였습니다. 또한, ESG경영 강화에 발맞춰 에너지·환경분야 대응력 강화를 위한 전담 팀을 구성하여 공장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하고, 범사회적 자원재활용 트렌드에 맞게 재활용율 증대 등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활동을 적극적으로추진하고 있습니다.

    원료부문은 소비자 Needs 및 제품특성에 적합한 국내·외 양질의 원료잎담배를 구매하였습니다. 세계잎담배 시장분석 및 Trend 예측을 통한 원산지간/년산간 전략적 구매 등 효율적 포트폴리오 운영을 통해 품질 및 원가 최적화에 주력하였으며 자사 제품 경쟁력 제고를 위해 차별화 잎담배를 발굴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장상황을 고려하여 장기 공급 계약 등 수급기반 확대구축을 통해 원료잎담배 수급 안정성을 확보하였고, 판상엽 등 반제품 수출을 위해 기존 고객의 파트너십 강화 및 신규 고객 확보등 수출기반을 확대 구축하였습니다. 잎담배 외 재료품은 소비자의 고품질 욕구 충족을 위해 차별화 재료품 공급사 신규 발굴 및 다변화를 통해 고품질 재료품 공급에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지난 2010년 이래 회사 공급망 경쟁력 향상을 위하여 공급사 인증제도(SQ)를 운영해오고 있으며, 2018년에는 통합구매시스템(KAPS)를 구축하여 계약절차 상의 투명성을 한층 강화하였습니다.

    부동산사업부문은 부동산 개발/운영/투자분야의 경쟁력을 강화하여 지속성장 및 발전을 이루기 위해 『임대사업 내실화』, 『개발사업을 통한 성장기반 구축』, 『금융투자 포트폴리오 강화』의 3대 전략을 중심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임대사업은 적극적 임대마케팅과 임차인 CRM강화를 통해 지속적인 수익 창출하고 있습니다. 개발사업은 시장상황, 개발부지 특성을 고려 수원부지 개발 마스터플랜에 따라 2/3블럭 공동주택 및 오피스텔 분양을 완료하고 공사 진행 중에 있습니다. 또한, 지속성장 기반구축을 위하여 우량자산을 매입하여 개발 검토중에 있습니다. 융투자는 적정포트폴리오 구축을 위해 국내·해외 투자를 병행 추진하고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단위: 백만 개비, %)
    구 분 2020년 2019년 2018년
    당사 판매량 41,567 40,572 40,449
    경쟁사 판매량 23,398 23,329 24,756
    합 계 64,965 63,901 65,205
    점유율 64.0 63.5 62.0

    ※ 국내 궐련담배시장
    ※ 출처 : 담배회사 교환자료(KT&G, PMIK, BATK, JTIK)

     

     

     

    (3) 시장의 특성

    □ 국내시장
    ㅇ 저타르시장 비중 확대 및 4,500원급 이상의 중고가 제품 시장 비중 증가
    - 저타르(3mg이하) 시장의 '20년 구성비는 61.1%로 전년동기 59.1% 대비 2.0%p 증가
    - 4,500원급 이상인 중고가담배 비중은 '20년 89.4%로 전년 89.2%대비 0.2%p 증가

    ㅇ 전체 담배시장 내 차세대담배(NGP) 비중 확대
    - '17년 출시 후 차세대담배(NGP) 시장은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 및 냄새저감에 대한 기호 확대로 점진적으로 증가

     


    □ 해외시장

    ㅇ 중동, 러시아/중앙아시아 시장

    - 공공장소 흡연 금지, 점포 내 진열금지 등 반담배법 규제 확대로 담배시장 규모 지속 감소
    - 러시아, 중앙아시아 국가의 (초)슬림 담배시장 규모는 타 권역대비 높은 수준

     

    ㅇ 미주시장

    - Major 업체들의 공격적 마케팅과 연계한 지속적 가격인상 및 국가 규제 등 영향으로 고가시장과 저가시장의 구분이 비교적 명확하고 소비가 양극화

    - 무연담배, 전자담배 등 비궐련형 담배 제품에도 규제 확대 추세

     

    ㅇ 중국시장

    - 세계 최대 담배시장이나, 담배 전매제도 시행 및 수입담배에 대한 쿼터제 유지로 외국기업의 현지사업 확대에 한계

    - 공공장소 흡연 금지 및 광고/판촉규제 강화 등 영향으로 총수요 정체

     

    ㅇ 아태시장

    - 글로벌 Major 업체 현지 생산 및 판촉활동 강화로 경쟁심화

    - 세금인상, 경고문구/그림 도입 등 담배규제 확대 추세

    ㅇ 아프리카시장

    - 레귤러 타입의 담배시장이 지배적이며, 경제성장에 따른 수요증가로 글로벌 Major업체 현지 생산 확대

    - 궐련형 담배 수요증가에 맞춰 경고문구 등 국가별 담배규제 확대 추세

     

     

     

    => 전체적으로 국내에서는 선방중 해외시장에서는 중동시장이 주력이고 나머지 시장은 미미..

     

     

     

    (2) '20년 가동효율

    (단위 : 백만갑, %)
    사업소(사업부문) 가동가능생산량 실제생산량 평균가동률(%)
    신탄진 공장 3,378 2,480 73.4
    광 주 공 장 543 365 67.2
    영 주 공 장 1,821 1,229 67.5
    합 계 5,742 4,074 71.0

     

    평균가동률은 70%정도

     

    그러고보면 대한약품 공장이 개빡시게 돌아가고있는듯.. 

     

     

     

     

    (1)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 토지 ] (단위 : 천원 )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수량
    (천㎡)
    기초장부가액 당 기 증 감 기말장부가액 비고
    (공시지가)
    증가 감소
    본사 자가 대전 65 66,324,628 13,714,596 1,624,792 78,414,432 39,904,611
    신탄진공장 자가 대전 542 24,190,545 - - 24,190,545 215,149,330
    광주공장 자가 광주 316 9,818,960 - 188,256 9,630,704 80,706,334
    영주공장 자가 영주 345 16,002,133 - - 16,002,133 21,371,076
    천안공장 자가 천안 76 2,989,690 - - 2,989,690 59,674,689
    인재개발원 자가 대전 64 15,308,016 - - 15,308,016 19,492,854
    김천공장 자가 김천 385 5,230,325 - - 5,230,325 43,265,090
    남서울본부 자가 서울 16 61,195,164 - - 61,195,164 74,563,827
    부산본부 자가 부산 25 28,123,534 5,593,047 - 33,716,581 35,237,810
    대구본부 자가 대구 31 18,136,330 - - 18,136,330 50,647,255
    경기본부 자가 수원 20 15,383,130 13,471,995 - 28,855,125 307,314,162
    강원본부 자가 춘천 20 6,977,894 - - 6,977,894 11,039,829
    충북본부 자가 청주 20 1,782,957 - - 1,782,957 7,801,580
    충남본부 자가 대전 35 17,207,707 - - 17,207,707 42,746,206
    전북본부 자가 전주 24 9,549,612 - - 9,549,612 14,157,718
    전남본부 자가 광주 65 11,389,773 188,256 202,070 11,375,959 21,772,986
    경북본부 자가 안동 14 1,502,655 - - 1,502,655 6,400,008
    경남본부 자가 진주 16 8,220,069 - 34,431 8,185,638 17,583,985
    북서울본부 자가 서울 15 38,093,386 - - 38,093,386 33,755,735
    인천본부 자가 인천 21 15,858,731 - - 15,858,731 22,590,181
    제주본부 자가 제주 5 6,943,415 - - 6,943,415 12,508,019
    RnD본부 자가 대전 317 1,034,421 - - 1,034,421 37,665,604
    부동산사업본부 자가 서울 731 586,285,553 7,046,742 40,507,269 552,825,026 503,652,419
    총   계 3,168 967,548,628 40,014,636 42,556,818 965,006,446 1,679,001,308

     

     

    자산에서는 건물, 구축물, 부대설비, 운반구, 비품 이런건 빼고 토지만봐보자

     

    총계 '공시지가' 기준으로 1.7조정도된다.

     

    다 '자가'임 임대가없음..

     

     

     

    (가) 진행중인 투자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구 분

    투자기간

    투자대상

    자    산

    투자 효과

    총투자액

    기투자액

    향후 투자액

    담배

    제조

    증설 2020 건물 생산시설 지원 18,687 11,048 7,639
    2020 구축물 생산시설 지원 1,323 970 353
    '19~'21 기계장치 생산능력 증대 품질향상 284,003 224,644 59,359

    소  계

    소계 - - 304,013 236,662 67,351

    대규모

    수선

    2020 건물 내용연수 연장 및 환경개선 2,670 1,457 1,213
    2020 구축물 내용연수 연장 및 환경개선 238 175 63
    '19~'21 기계장치 내용연수 연장 및 생산지원 24,179 18,921 5,258
    소계 - - 27,087 20,553 6,534

    기타

    2020 차량운반구 생산지원 118 35 83
    2020 공구와기구 생산지원 1,375 802 573
    '19~'21 비품 생산지원 1,729 1,188 541
    소계 - - 3,222 2,025 1,197

    - - 334,322 259,240 75,082

     

    생각보다 시설투자금액이 좀 나가는편이다.

     

    2~3천억정도 투자함.. 이건 유형자산투자부분에서 다시 한번 살펴보겠지만 

     

    은근히 나간다 돈이..

     

     

    가. 매출실적

    (단위 : 백만갑, 백만원)
    사업
    부문
    매출
    유형
    품 목 제34기 제33기 제32기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제품 제조담배 수 출 1,958 741,345 1,608 535,192 1,735 536,625
    내 수 2,078 1,815,323 2,029 1,828,615 2,022 1,739,853
    합 계 4,036 2,556,668 3,637 2,363,807 3,757 2,276,478
    상품 상품 수 출 - 65,698 - 153 - -
    내 수 - 66,556 - 81,222 - 97,954
    합 계 - 132,254 - 81,375 - 97,954
    부동산 분양수익 및 임대수익 수 출 - - - - - -
    내 수 - 654,578 - 419,450 - 175,953
    합 계 - 654,578 - 419,450 - 175,953
    반제품 등 반제품 및 연구용역 외 수 출 - 62,128 - 63,307 - 56,406
    내 수 - - - - - -
    합 계 - 62,128 - 63,307 - 56,406
    기타 향캡슐, 잎담배, 임가공 등 수 출 - 26,631 - 11,661 - 15,108
    내 수 - 3,125 - 3,019 - 2,717
    합 계 - 29,756 - 14,680 - 17,825
    합 계 수 출 - 895,802 - 610,313 - 608,139
    내 수 - 2,539,582 - 2,332,306 - 2,016,477
    합 계 - 3,435,384 - 2,942,619 - 2,624,616

    ※ 제조담배는 20개비/1갑 기준임
    ※ 제조담배 내수/수출 수량은 궐련 제조담배 기준임

    (단위 : 백만갑, 백만원)
    지역별 제34기 제33기

    제32기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중동/중앙아/러시아 766 268,864 349 108,151 576 169,887
    북미 380 205,891 179 75,678 122 53,674
    기타
    (동북아/동남아/아프리카/중남미 등)
    812 264,492 1,080 350,614 1,037 313,064
     합계 1,958 739,247 1,608 534,443 1,735 536,625

    ※ 수출 수량 및 금액은 궐련 제조담배 수량임

     

     

     

     

    작년에 매출실적을보면 부동산매출이 굉장히 좋았다.

     

    해외담배가 잘되었음에도 둘이 매출실적이 비슷비슷... 

     

    마진은 정확히 안나와있어 모르겠지만 저거 자기땅으로 분양사업한거라 말해뭐함..

     

    다만 이제 자기땅말고 토지 구입 -> 분양 이런식으로 가야해서 이전처럼 실적이 안나올듯

     

    예전 IR통화를 통해 물어봤었는데 IR에서도 똑같이 말했다. 안좋을거라고...

     

     

    수출담배는 중동이 주이고 그 다음이 미국, 기타..

     

     

     

    (4) 당기말과 전기말 현재 금융상품의 범주별 장부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왼쪽이 34기 오른쪽이 33기)

    금융자산:
    당기손익-공정가치금융자산(*) 2,013,316 1,942,584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금융자산 214,394 240,456
    파생상품자산 12,710 2,277
    상각후원가 측정 금융자산
      현금및현금성자산(*) 225,827 202,380
      기타금융자산 339,137 380,137
      매출채권및기타채권 1,170,996 891,243
      장기예치금 909,794 751,437
    소  계 2,645,754 2,225,197
    금융자산 합계 4,886,174 4,410,514
    금융부채:
    파생상품부채 57 -
    상각후원가 측정 금융부채
      단기차입금 817 1,007
      매입채무및기타채무 549,848 209,223
      리스부채 28,897 18,128
    소  계 579,562 228,358
    금융부채 합계 579,619 228,358
    (*) 당기말 현재 현금성자산 중 특정금전신탁 850,287백만원(전기말: 454,395백만원)은 당기손익-공정가치금     융자산으로 분류됩니다.

     

    4.8조 금융자산과 5700억 금융부채..

     

     

     

     

    다. 연구개발비용

    (단위 : 천원)
    과 목 제34기 제33기 제32기
    원 재 료 비 1,317,818 1,224,260 949,290
    기 타 24,998,750 22,176,745 16,949,048
    연구개발비용 계 26,316,568 23,401,005 17,898,338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25,804,455 23,024,348 17,763,513
    제조경비 512,113 376,657 134,825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0.77% 0.80% 0.68%

     


    라. 연구개발 실적

    회사의 최근 3년간 연구개발 실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도 주요연구과제명 기대효과
    2020년
    59건
    - 국내시장 트렌드 주도 제품 개발
    - 차세대제품 내수 및 수출제품 개발
    - 미래형 신제품 기반/핵심 기술 연구
    - 내수시장 제품경쟁력 강화
    - 차세대제품 시장 확대
    - 신규 먹거리 창출 신기술
    2019년
    48건
    - 전통형/차세대 신규제품 개발
    - 차세대제품 플랫폼 다양화 기술 확보
    - 글로벌시장 트렌드 다변화 대응 제품개발
    - 시장 우위 기술 / 제품 지속 확보
    - 차세대제품 기술경쟁력 강화
    - 글로벌 시장 성장동력 확보
    2018년
    54건
    - 차세대제품 차기 플랫폼 상용화 연구
    - 전통형 시장대응 차별화 재료/원료 개발
    - 글로벌 현지 맞춤형 제품개발 및 다양화
    - 차세대제품 포트폴리오 강화
    - 전통형 궐련시장 경쟁우위 지속
    - 글로벌 신시장 제품경쟁력 강화

     

     

    연구개발비용이 생각보다 많이 안들어간다.

     

    필립모리스는 아이코스에만 7조를 들이다부었는데.. 심지어 끝이 아니라 더 퍼붓고있음 ㅋㅋㅋ

     

     

    애초에 릴이랑 아이코스랑은 결이다른 친구임 ㅋㅋㅋ 

     

     

     

     

    - 제조담배에 대한 부과세금 및 부담금(궐련 20개비당)

    구  분

    부과 세금 및 부담금

    부가가치세

    공급가액의 10% (단 특수용담배는 면세)

    기타 제세

    부  담  금

    구분

    담배소비세

    지방교육세

    *폐기물
    부담금

    국민건강
    증진기금

    개별

    소비세

    **연초생산

    안정화기금

    궐 련

    2,914.4원

    1,007원

    443원

    24.4원

    841원

    594원

    5원

    궐련형
    전자담배

    2,595원

    897원

    394.6원

    24.4원

    750원

    529원

    -

    * 자원의절약과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의 개정('08.01.01 시행)에 따라 폐기물부담금액은 산출기준 금액에 물가상승률이 반영된 부담금산정지수(환경부 고시)를 곱하여 산정됨. 따라서 폐기물부담금 산출기준 금액은 20개비당 24.4원이지만, 부담금산정지수가 해마다 바뀌므로 갑당 납부금액이 해마다 변동됨.

    ** 연초생산안정화기금은 담배사업법 시행규칙 제19조의2에 의거하여 '15.1.1부터 부과되며 매 3년마다 기획재정부장관은 그 필요성을 검토해야 함.

     

     

     

    담배 하나 피는데 들어가는 세금목록.. 

     

    재밌는건 89년 350원으로 시작한 세금이 15년 담뱃값 인상으로 2900원까지 올라감

     

     

     

     

    그 외 사업 홍삼, 제약, 화장품이 있지만 솔직히 이건 내 투자아이디어와 그렇게 크게 연관이없고.. 지지부진한 사업이라

     

    패스한다. 개인적으로 여기는 적자만 안나면 좋을 것 같다. 홍삼이 그나마 큰 사업이긴한데

     

    정관장의 로열티는 인정하지만.. 매출은 너무 국내한정이고 성장성도 의문이 드는 것이 사실이다.

     

     

     

    다음 포스팅에는 재무제표와 주석사항들 그리고 나머지들을 봐야겠다. 

     

    사실 크게 볼 게 없는게 함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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