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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블유게임즈(192080) 나스닥 상장 실패 그럼에도 불구하고주식/더블유게임즈 2021. 6. 28. 15:39
더블유게임즈가 나스닥상장을 두번째 실패하게되었다.
그로인해 현재 주가는 많이 떨어지고있는 상태..
네이버 블로그에도 썼지만 나는 이 회사가 이래서 좋고 저래서 좋은것도 있지만
그럼에도불구하고 이 회사가 좋은 이유를 좀 말해보고자한다.
꽤나 오랜시간 이 회사에 투자하고있지만 사실 나스닥상장이라고 하는 것이
이 회사에 펀더멘털적인 부분에서, 투자아이디어 측면에서 금메달적인 요소는 아니다.
한 3~4위 혹은 6~7위 정도 된다고본다.
이 회사의 금메달적인 요소는 바로
1. 미국 소셜카지노산업
2. 높은 영업이익률과 낮은 부채
3. 개쩌는 현금창출능력
이렇게 정리될 것 같다.
미국 소셜카지노판은 어느정도 성숙기에 들어갔고
서열정리가 끝난 카테고리다. 그런 산업의 특징은 어떻게 성장을 더 크게 해나갈 것이냐보다는
마케팅비 효율화가 매우 중요한 부분인데
난 서로 치고박고 싸운다고 할지라도 현재의 마진율이 크게 손상이 갈 것이라는 생각이 안든다.
새로운 신규 플레이어가 갑자기 뛰어나와서 시장을 흔드는게 아닌이상...
더블유게임즈는 이러한 높은 영업이익률로 DDI 인수자금을 대부분 상환하였다.
현재 가지고있는건 2100억원의 CB인데 이건 22년 5월에 2850억원정도 스틱한테 상환할 의무가있는 빚이다.
물론 나스닥상장을 성공하게된다면 이 빚은 없어지게된다.
2850억원을 더블유게임즈가 감당하지 못하는 것 또한 아니다.
연간 1600~2000억 정도의 OCF를 만들어내는 이 기업은 CAPEX가 거의 전무하다.
당연하게도 게임회사라 크게 들어가는 비용은 인건비, 로열티, 마켓수수료, 마케팅비 정도이다.
재고관리도 필요없고 원자재도 신경안써도된다. 당연히 감염병으로인한 폐쇄또한 걱정하지않아도된다.
현재 시가총액 1조 800억정도 되는 이 기업이 가치가 적당한가? 생각해볼때
그냥 DDI를 9000억에 인수한 이 회사가 나는 이 가격에 거래가되는게 맞나싶다.
나스닥상장을 하지않더라도 DDI 지분을 100% 가져온다면 이 기업이 계속 1조 1천억정도에 머무를까?
매년 1600~2000억정도의 캐쉬를 남길 수 있는 사업을 1조 1천억에 사는거라면
나는 개인적으로 기회라고보는편이다.
http://www.mustinvestment.com/ko/essay?page=2&id=5ad98442126679075f692088
머스트자산운용의 에세이.
더블유게임즈가 이래서 좋고 저래서 좋고 여러가지 좋은점들이 많긴하지만
왜 더블유게임즈여야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정말 많은 기업과 비교해봐야할 것 같다는 생각이들었다.
버핏은 어떻게 그렇게 기업을 싼 가격에 살 수 있었을까? 라는 질문에대한 답은
항상 그 기업의 가치를 생각해보고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나도 투자한 기업들이 가격을 머리속으로 매번 생각하곤한다.
물론 시간의 흐름에따라 그런 가격은 계속 변화가 되는거지만 결과적으로 계산이 되어있어야
확신이 생기고 확신이 생겨야만 크게 베팅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을 많이 못썼는데
앞으로는 기업에대해서 많이 써보려고한다.
한국기업도 좋지만 미국기업도 좀 부족하지만 써보려고 노력을 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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