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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엔씨소프트 블레이드앤소울2에 대한 코멘트(feat.김실장님)
    주식/엔씨소프트 2021. 8. 27. 14:33


    일단 블소2가 망한건 맞다.

    이건 팩트인데 구글플레이 현재 11위임...

    (다른게임사였으면 망했다는 표현 안쓰겠지만 엔씨치고는 망한거임)

    세상에 그러고보니 기적의검보다 못한 똥겜을 엔씨가 두개나 만들었다니.(트릭스터m, 블레이드앤소울2)


     

     

     

    게임을 직접 플레이해보는것도 좋고

     

    김실장님 영상을봐도 좋다.

     

    김실장님 영상을보면 리니지에서 나온 bm이랑 비교해가면서 설명을 들을 수 있음

     

     

     

    원래 리니지에서 보스위치나 이런거 안알려주는데 린2m에 도입되었고

     

    이 시스템이 똑같이 블레이드앤소울2에도 적용이됨

     

     

     

     

     

     

     

    아가시온..이 수호령으로..

     

    뼈대자체는 리니지2m을 따라가듯 

     

    아가시온-수호령 능력치, 스탯, 방식이 비슷하다.

     

     

     

     

    블레이드앤소울2가 변신은 없지만 소울이있는데 재미있는게 소울이 갯수가있다.

     

    완제품이 아니라는점

     

     

     

     

     

    생각보다 가방칸 늘리는것도 그렇고 게임내 재화를 활용하여 쓸 수 있는 부분이 좀 있다.

     

    언제 다이아로 바뀔지 모른다는 단점이있지만...

     

    블소2가 확실히 리니지 시리즈에비해 과금이 약한편이긴함

     

    물론 언제또 바뀔지 모른다는거...

     

     

     

    채팅은 역시 리니지게임답게 좀 쌈박하다.

     

    "넌 눈에 띄기만 해라 진짜"

     

    김실장님도 설명하다가 갑자기 누가 죽이고감ㅋㅋㅋ

     

     

     

     

    게임이 확실히 리니지2m bm을 많이 가져왔다.

     

    근데 그런 bm을 다른게임은 안했을까?

     

    오딘은되고 엔씨는 안되는 이유가있다.

     

    블소2가 만약 엔씨게임이 아니었다면 이렇게까지 욕먹지는 않았을것..

     

     

     

    김실장님은 이걸 미래시라고 얘기하는데

     

    말그대로 엔씨니까.. 지금 현재 과금이없어도 과금이 심해질꺼야 등등

     

    아까 얘기했던 언젠가는 골드재화말고 다이아를 요구할것이라는 생각이 유저들에게 밖힌것

     

    게임을하면서도 회사랑 자꾸 연관이됨

     

    이번에 오딘의 그림자성채처럼 과금이 유도가되어도 사람들은 어느정도 수긍하고 '현재'만 봄

     

    무과금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어필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기때문이고 이제 막 나온 게임이니 

     

    신뢰고 뭐고 일단 과거가 없음...

     

    그러니까 같은 시스템을 도입해도 엔씨가 욕을 더 많이 먹게되는구조

     

    아인하사드 시스템도 어느정도까지를 아인하사드라고 생각할 것이냐?

     

    제2의 나라 물약같은 경우도 그건 아인하사드가 아니라고 할 수 있을까?

     

     

     

     

     

    마지막으로 

     

     

    회사가 처음에 비주얼클립 공개한것도 그렇고

     

    쇼케이스때 컨트롤이 어떻고 모험이 어떻고..

     

    유저들에게 너무 바람을 많이 불어넣은 것 같다는 생각이든다.

     

    막상 켜보니 기존 블소 ip 아이덴티티는 잃은채 리니지2m 같은 느낌을 많이주는 게임이 되어버렸으니...

     

     

     

     

    엔씨같은 큰 회사에서

     

    이런 결과물이 나온 것에 있어서 너무 실망적이다.

     

    왜 그렇게 됐을까 생각해보면 아무래도 리니지m과 리니지2m에 대한 성공을

     

    ip만 빌려서 트릭스터나 블소2에 이식한 것이 아닐까싶다.

     

     

     

    블소2가 다시 엄청난 매출을 올리며 순위권이 들거라는 생각은 안들고

     

    현상황만 유지해도 될까말까인데...

     

    아마 주주라면 리니지w 나올때까지 고난의 행군을 하게될듯하다..

     

    물론 리니지w가 성공여부도 불확실하다.

     

    엔씨 관계자들도 이번 기회에 좀 많이 깨닳았기를 바란다.

     

    이런 방식으로는 해외에서는 물론이고 국내에서도 이제 힘들다는 것을...

     

     

    나는 일단 비중조절을 많이했다. 원래 손절같은거 잘 안하는데...

     

    아이디어의 근간이 훼손되는 느낌을 많이 받아서 손절도 어느정도했다.

     

    이번 엔씨소프트 투자는 많은 생각이드는 투자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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