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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현정동장애(schizoaffective disorder) 케이스 스터디정신간호 2020. 1. 30. 21:18
정신간호 케이스의 경우 각색한 부분이 많습니다.
그냥 사례1로만 생각해주세요.
SEX / AGE
M / 70
의학적 진단
(DSM-Ⅴ)
Schizoaffective disorder
주호소
(Chief complain)
- Delusion
- Impulsive behavior
주문제(Chief problem) / 주증상(symptom)
Delusion of persecuration
Poor insight
신체적인 문제
Rt. hand tremor
BPH
Constipate
dysuria
현 문제 최초발병시기
6-7년 전(2010년 경)
입원치료횟수
- 6-7년 전 OO시 소재 정신병원 한 달 간 입원함.
4-5년 전 OO동 정신병원 15일 입원함.
본원 수차례 재입원 반복함.
일상생활양상
식습관
정해진 시간에 적절한 양의 식사 섭취함.
이따금 간식 섭취함.
수분 섭취 부족함.
수면양상
자주 낮잠 자는 모습 보이나, 밤에도 숙면 취함.
배변양상
변비 양상 보임.
핍뇨 양상 보임.
개인위생
양호함.
활동상 문제점
- Rt. hand tremor
약물로 인한 파킨슨 양상으로 좁은 보폭의 걸음걸이 나타남.
성장발달력
발달단계
발달이론
발달특성
아동기(~6세)
신뢰감 대 불신감
자율성 대 수치심
주도성 대 죄책감
온순하고 유순한 성격으로 원만한 대인관계 속에서 성장함.
학령기(~12세)
근면성 대 열등감
청소년기(~24세)
정체감 대 역할혼돈
성인기(~45세)
친밀감 대 고립감
OO 교직원으로 근무함.
부인과 사별함.
중년기(~65세)
생산감 대 자기침체감
정년 퇴임함.
딸 췌장암으로 사망함.
노년기(65세 이후)
통합성 대 절망감
현 문제의 최초 발병 시기.(OO년 경)
정신상태사정(Mental Status Examination)
1. 외모 및 태도(G/A General appearance)
외모
위생상태 ■ 양호 □ 불량 □ 극히 불량
복장상태 ■ 양호 □ 불량 □ 극히 불량
Attitude
협조적
■ 예 □ 아니오
대화를 시도할 때 적절히 대응, 답변함.
질문에 적절히 대답함.
방어적/거부적
□ 예 ■ 아니오
회피적
■ 예 □ 아니오
대화에 응하기는 하나, 구체적인 질문에는 회피하는 태도 보임.
적대적/공격적
■ 예 □ 아니오
타 환자에 대해 공격적, 신경질적인 태도 취함.
무반응
□ 예 ■ 아니오
Behavior
안절부절
□ 예 ■ 아니오
긴장
□ 예 ■ 아니오
독백(혼잣말)
□ 예 ■ 아니오
진전
■ 예 □ 아니오
Rt. Hand tremor 있음.
괴이한 행동
□ 예 ■ 아니오
공격적인 행동
■ 예 □ 아니오
타 환자에 대해 공격적, 신경질적인 행동.
눈맞춤
■ 예 □ 아니오
대화 나눌 시 5초 이상 눈 맞추는 모습을 보임.
Speech
말의 속도
□ 빠르다 ■ 보통 □ 느리다
반응시간
■ 빠르다 □ 보통 □ 느리다
말의 양
□ 많다 ■ 보통 □ 적다
말의 크기
□ 크다 ■ 보통 □ 적다
2. 사고장애(Thought)
사고과정
□ 사고비약
□ 지리멸렬
□ 사고지연
□ 사고단절
□ 부적절사고
□ 연상이완
□ 보속증
□ 음송증
□ 우원증
□ 사고이탈
사고내용
■ 피해망상
큰 아들에 대한 피해망상 지속적으로 관찰됨.
“큰아들은 가정파괴범이야”
“큰아들이 내 전화를 도청해요.”
“큰아들이 나한테 화가 나서 이런 노인 시설에 날 집어넣은 거야.”
□ 과대망상
□ 관계망상
□ 색정망상
□ 자살사고
□ 강박사고
사고형태
□ 자폐적사고
□ 마술적사고
□ 추상적사고 결여
3. 지각장애(perception)
환각
□ 환청
□ 환시
□ 환촉
□ 환후
□ 환미
착각/기타
□ 착각
□ 이인감
□ 비현실감
4. 정서장애(affect)
감정종류
□ 다행감
□ 의기양양함
□ 기고만장함
□ 황홀감
□ 우울
□ 불안
□ 공포
□ 양가감정
□ 무감동
감정기복
□ 둔화된 정동
감정적절성
□ 정서부조화
5. 언어장애
□ 함구증
□ 말비빔
□ 말더듬
□ 신어조작증
6. 행동장애
□ 과다행동
□ 과소행동
□ 기행증
□ 상동증
□ 강박행동
□ 공격행동
7. 지남력장애
시간
□ 장애가 있다 ■ 없다
장소
□ 장애가 있다 ■ 없다
사람
□ 장애가 있다 ■ 없다
7. 기억력장애(memory)
즉각기억
□ 장애가 있다 ■ 없다
최근기억
□ 장애가 있다 ■ 없다
과거기억
□ 장애가 있다 ■ 없다
작화증
□ 장애가 있다 ■ 없다
병식 (INSIGHT)
자의로 입원했으나 병식은 없음.
- “큰아들이 나한테 화가 나서 이런 노인 시설에 집어넣은 거야.”라고 말하며, 현재 있는 곳을 병원이 아닌 노인 시설이라고 정의함.
- 병원인 것을 알고 있으나 숨기며 겉으로 드러내지 않는 모습 보임.
투약
상품명
계열
(약물분류)
적응증상
경로 / 방법 / 용량
부작용
뉴로자핀정 5mg
(Olanzapine 5mg)
항정신병약물
올란자핀으로서 1일 1회 5∼10 mg 경구 투여
체중증가, 졸음, 현기증, 비정상적 보행, 불면증, 우울증, 관절강직, 단일수축, 혈청 프로락틴 수치 상승 등
유니네콜정 25mg
(Bethanechol Chloride 25mg)
Other Genito-Urinary Drugs
방광의 신경성 근이완증
보통 성인 1회 10~25mg을 1일 3~4회 경구 투여
심계항진, 저혈압, 심방성세동, 실신, 호흡곤란, 기립성 저혈압 등
벤즈트로핀 1mg
(Benztropine Mesylate 1mg)
항파킨슨제
항정신병약 투여로 인한 파킨슨증
초기량은 메실산벤즈트로핀으로서 1일 0.5-1mg을 경구 투여. 그 후 5-6일 간격으로 1일 0.5mg씩 점차 증량하여 유지.
운동실조, 정신착란, 환각, 의식장애, 헛소리, 신경과민, 흥분, 불안, 우울증, 권태감, 수족의 지각이상 등
인데놀 40mg
(Propranolol HCl 40mg)
β 차단제
홍반성 발진, 인두염, 동통 및 인후통을 수반한 발열, 후두경련 등
항정신병약물로 인해서 나타나는 부작용을 감소시켜줌..정신분열병 환자의 안정을 위해 사용
마그밀 500mg
(Magnesium Hydroxide 500mg)
기타 위장관계 약물
변비
1일 1-2g을 1-2회 분할 경구투여
설사, 위경련, 위장장애, 고마그네슘혈증 등
기타치료
정신요법
활동요법
산책, 및 작업치료, 운동치료, 미술치료 등 주 2회 시행하나 참여에 큰 흥미를 느끼지 않고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도 낮음.
인지행동요법
전기충격요법
간호문제목록리스트
행동특성
간호문제
큰아들에 대한 피해망상 잦으며, 지속적임.
“큰아들은 가정파괴범이야”
“큰아들이 나한테 화가 나서 이런 노인 시설에 집어넣은 거야.”
“큰아들이 내 전화를 도청해요.”
사고과정장애
흡연 및 배뇨 시를 제외하고 병실 밖으로 나오지 않음.
병실 밖으로 나와서 대화하자는 제안에 “그냥 여기서 해요.”라며 거절함.
침상에만 계속적으로 앉아있음.
병실 밖으로 나와서도 계속 병실 안으로 들어가고 싶어 하는 모습 보임.
타 환자와 교류 없이 혼자 지내는 시간이 많음.
타 환자와의 대화에 참여하기를 거부함.
사회적 위축
타 환자에 대해 공격적, 신경질적인 모습 보임.
타 환자에 대한 불만 호소하는 모습 자주 보임.
치료진에 대해 신경질적인 모습 자주 보임.
“사람들이 너무 소리를 질러서 시끄러”
병실 앞에 서있는 타 환자에게 “비켜”라고 소리치며 밀치는 모습 관찰됨.
타인에 대한 폭력위험성
좁은 보폭으로 걷는 모습 자주 관찰됨.
보행 장애
큰 아들과는 연락이 두절됨.
작은 아들과는 연락이 통하지만 1년에 한두 번 정도일 뿐이며, 찾아오는 일도 극히 드묾.
손상된 가족대처
간호진단
#1. 사고과정장애
정의
자극이 있을 때 생물체가 가지고 있는 모든 정신기능을 동원해서 그 자극을 받아들이며 이해하고 해석하며 판단하는 기능인 사고과정에 이상이 생긴 경우.
관련요인 또는 원인(Problem)
징후, 증상 또는 행동특성
(Sign & Symptom, Characteristics)
생물학적 원인
도파민 등 신경전달물질 시스템의 이상
주관적 자료
“큰 아들이 내 전화를 도청해요.”
“큰 아들은 가정 파괴범이에요.”
“큰 아들이 돈 때문에 날 여기 넣었어.”
“큰 아들이 내가 아버지가 아니라고 소문을 내고 다녀요.”
“큰 아들이 나한테 화가 나서 날 이런 노인 시설에 집어넣은 거야.”
심리적 원인
큰 아들에 대한 미안함 때문일 것으로 사료됨.
→ “큰 아들이 대학원 박사까지 한 애인데 그걸 다 자기가 장학금 받아서 했어. 내가 도움 준 게 하나도 없어.”
사회/문화적 원인
가족해체
→ 부인과의 사별
→ 딸의 사망
객관적 자료
스트레스요인
목표(Nursing Goal)
장기목표
대상자는 2주 이내에 현실적인 주제에 대한 대화에 스스로 참여한다.
단기목표
대상자는 1주 이내에 현실적인 주제에 대한 대화를 거부하지 않고 참여한다.
간호계획(Nursing Plan)
표준간호계획
이론적 근거
정신심리적 중재
대상자와의 신뢰관계 형성은 효과적인 면담과 간호수행에 도움을 준다.
사고과정 장애가 있는 환자는 간호사가 두 종류의 의미가 있는 메시지를 잘못 제시하면 정확한 의미를 해석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주의 깊은 청취는 문제영역을 끌어내고 대상자가 타인과 관계하려는 의지, 대상자의 욕구 충족에 도움을 준다.
내용보다 의도나 느낌에 집중하는 것은 환자의 욕구 충족에 도움이 되고 현실을 강화하며, 환자에게 도전하지 않으면서 잘못된 생각을 수정할 수 있다.
대상자가 스스로 자신의 병을 인식하는 것은 치료에 효과적이다.
대상자 스스로 감정을 표현하도록 격려하여 내면의 불안을 환기시키기 위함이다.
대상자와 신뢰관계를 형성한다.
언어적 진술과 일치하는 표정과 행동을 유지한다.
환자의 대화에서 이야기의 핵심적 주제와 현실 지향적 사고나 말을 주의 깊게 청취한다.
망상 내용보다 망상에 의해 환기된 느낌이나 의미, 의도에 집중한다.
대상자가 자신의 망상에 대해 인식할 수 있도록 돕는다.
감정을 표현하도록 격려한다.
2. 치료적 환경
대상자의 망상은 과도한 대화, 소음, 대상자 주변의 장비에 의해 증가될 수 있다.
망상을 자극시키는 행동(논쟁, 설득, 반감 등), 환경을 피하고 차분하고 조용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3. 일상생활관리
타 환자와의 교류는 환자 간의 정서적지지 및 상호작용으로써 대상자의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을 증진시킨다.
환자 스스로 일상생활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자존감을 증진시키고, 일상으로의 복귀를 촉진시킨다.
영양가 있는 음식 및 수분 섭취를 관찰하고 격려하며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타 환자와 교류하도록 격려한다.
환자능력에 맞는 정상적인 일상생활 수행을 격려한다.
음식 및 수분 섭취를 관찰한다.
4. 건강교육
약물 투여의 목적과 중요성을 설명함으로써 대상자의 병식을 증진시킬 수 있으며, 대상자의 협조를 돕는다.
약물 투여의 목적과 중요성을 설명한다.
5. 활동요법
혼자 있는 시간을 줄임으로써 현실에 초점을 두도록 돕는다.
신체적 활동을 하는 동안 대상자는 망상에 집중하지 않고, 망상적 사고를 환기시킬 수 있다.
취미활동을 통해 망상에 집중하지 않도록 차단하고, 망상적 사고를 환기시킬 수 있다.
혼자 있는 시간의 양을 줄인다.
대상자에게 산책과 같은 신체활동을 격려한다.
취미활동을 격려한다.
6. 생물학적 중재
처방된 약물을 투여한다.
약물로 인한 부작용을 사정한다.
처방된 항정신병 약물을 투여함으로써 도파민 등 신경전달물질 시스템의 이상을 교정하여 증상을 개선한다.
부작용을 사정함으로써 다른 약물로 교체하거나 용량을 감소하는 등 대처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
날짜
간호계획
수행 및 평가
1
대상자와 신뢰관계를 형성한다.
언어적 진술과 일치하는 표정과 행동을 유지한다.
환자의 대화에서 이야기의 핵심적 주제와 현실 지향적 사고나 말을 주의 깊게 청취한다.
망상 내용보다 망상에 의해 환기된 느낌이나 의미, 의도에 집중한다.
대상자가 자신의 망상에 대해 인식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하루에 2번 이상 대화를 시도하였다. 마주칠 때마다 눈으로 가볍게 인사를 하거나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지, 기분은 어떤지 물으며 관심을 보이고, 식사 여부를 물으며 최대한 자연스럽게 관계형성을 유도하였다.
대화 시 적절히 치료적 의사소통 기법을 사용하고,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을 일치시켜 사용하였다,
대상자가 하고자 하는 말을 파악하고, 현실 기반 사고를 주의 깊게 경청하였다.
큰 아들에 대한 피해망상적 사고에 담긴 의미 및 의도에 집중하여 경청하였다.
대상자에게 공감과 수용을 표하며 어떠한 설득이나 이의도 제기하지 않고 경청하였다. 그러나 인정이나 부정은 지양하였다.
2
대상자와 신뢰관계를 형성한다.
망상을 자극시키는 행동(논쟁, 설득, 반감 등), 환경을 피하고 차분하고 조용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타 환자와 교류하도록 격려한다.
혼자 있는 시간의 양을 줄인다.
혈압을 재면서 대상자와 간단한 대화를 나누고 대상자에게 관심을 표하며 관계형성을 유도하였다.
타 환자와의 언쟁을 중재하고, 독서 등 취미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격려하였다.
타 환자에 대해 공격적, 신경질적 태도를 취할 시 주의를 주고 적절히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격려하였다.
대상자에게 병실에서 나와 병동 내 쇼파에 앉거나 병동 내를 걸어 다닐 것을 제안하였다. → 거부함.
3
대상자와 신뢰관계를 형성한다.
타 환자와 교류할 것을 격려한다.
취미활동을 격려하였다.
혈압을 재면서 대상자와 간단한 대화를 나누고 대상자에게 관심을 표하며 관계형성을 유도하였다.
같은 병실 환자와의 대화 중 대상자의 의견을 묻고 대화에 참여하도록 격려했다. → 짧은 답변 후 대화 유지하지 않음.
독서 등 취미활동을 하도록 격려하고, 책에 대해 대화를 나누었다.
4
음식 및 수분 섭취를 격려한다.
감정을 표현하도록 격려한다.
약물 투여의 목적과 중요성을 설명한다.
대상자에게 수분 섭취를 격려하고, 직접 병실 밖 정수기로 물을 뜨러 가도록 격려하였다.
혈압을 재며 “기분이 안 좋아 보이세요.”라고 말하자 “맨날 약 먹는데 그럼 기분이 좋겠어요.”라고 답하여 감정을 표현하도록 격려하고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였다.
대상자가 복용하고 있는 약물에 대해 설명하고 약물 복용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여 약물 복용을 격려함과 동시에 병식 증진을 도모하였다.
5
환자 능력에 맞는 정상적인 일상생활 수행을 격려한다.
혼자 있는 시간의 양을 줄인다.
대상자가 자신의 망상에 대해 인식할 수 있도록 돕는다.
대상자 스스로 병실 밖 정수기로 물을 뜨러 가도록 격려하여 일상생활 수행능력을 증진시킴과 동시에 수분 섭취를 도모하였다.
병실 밖으로 나와 대화할 것을 제안하고, 병동 내 쇼파에 앉아 대화함으로써 혼자 있는 시간의 양을 감소시켰다.
대상자와 대화하며 정서적으로는 지지하였으나, 인정 또는 부정은 지양하였다.
간호진단
#2. 사회적 위축
정의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회피하고, 사회적으로 고립되며, 타인과의 사회성 기술이 결핍되어 있는 상태.
관련요인 또는 원인(Problem)
징후, 증상 또는 행동특성
(Sign & Symptom, Characteristics)
생물학적 원인
조현정동장애의 기분장애 증상으로 인한 우울현상
주관적 자료
병실 밖으로 나가서 대화하자는 제안에 “그냥 여기에서 대화해요.”라고 함.
대화를 시도하자 “다른 사람이랑 하세요.”라고 말하며 대화를 거부함.
심리적 원인
사회/문화적 원인
타 환자들과의 잦은 트러블
객관적 자료
흡연 및 배뇨 시를 제외하고 병실 밖으로 나오지 않음.
병실 밖으로 나가자는 제안 거절함.
타 환자와 교류없이 혼자 지내는 시간 많음.
신체활동 저하됨.
스트레스요인
목표(Nursing Goal)
장기목표
2주 안에 흡연 및 배뇨 시를 제외하고 스스로 병실 밖으로 나와 활동한다.
단기목표
1주 안에 병실 밖으로 나가자는 제안을 수용하고 따른다.
간호계획(Nursing Plan)
표준간호계획
이론적 근거
1. 정신심리적 중재
대상자와의 신뢰관계 형성은 효과적인 면담과 간호수행에 도움을 준다.
대상자 스스로 감정을 표현하도록 격려하여 내면의 불안을 환기시키고 사회적 위축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대상자에게 심리적 지지를 제공함으로써 고립감을 느끼지 않도록 차단하고, 상호작용 기술을 증진시키기 위함이다.
대상자와 신뢰관계를 형성한다.
감정을 표현하도록 격려한다.
정서적 지지를 제공한다.
2. 치료적 환경
타 환자와의 교류는 환자 간의 정서적지지 및 상호작용으로써 대상자의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을 증진시킨다.
대상자에게 자주 대화를 시도함으로써 혼자 있는 시간을 줄이고,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타 환자와 교류하도록 격려한다.
대상자에게 관심을 가지고 자주 대화를 시도한다.
3. 일상생활관리
환자 스스로 일상생활을 수행함으로써 자존감을 증진시킴과 동시에 혼자 있는 시간을 줄이고 병실 밖 활동을 도모한다.
수분 섭취를 증가시킴으로써 병실 밖으로 나오는 횟수를 증가시키기 위함이다.
환자능력에 맞는 일상생활 수행을 격려한다.
수분 섭취를 격려한다.
4. 활동요법
혼자 있는 시간을 감소시킴으로써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가시키기 위함이다.
신체활동을 수행함으로써 고립감에서 벗어나도록 도모한다.
병원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격려함으로써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고 혼자 있는 시간을 감소시키기 위함이다.
혼자 있는 시간의 양을 감소시킨다.
대상자에게 산책과 같은 신체활동을 격려한다.
병원 내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격려한다.
요일
간호계획
수행 및 평가
1
대상자와 신뢰관계를 형성한다.
감정을 표현하도록 격려한다.
정서적 지지를 제공한다.
하루에 2번 이상 대화를 시도하였다. 마주칠 때마다 눈으로 가볍게 인사하거나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지, 기분은 어떤지 물으며 관심을 보이고, 식사여부를 물으며 최대한 자연스럽게 관계형성을 유도하였다.
현재 기분이 어떤지 질문하고 감정을 표현하도록 격려하며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였다. “안색이 안 좋으신데 어디 편찮으세요?”라고 질문하자 “답답해서 그래요. 답답해서.”라고 답했다.
대상자의 현재 상태에 대해 탐색한 바를 표현하여 대화를 시도하고 대상자가 감정을 표현할 시 적절한 치료적 의사소통 기법을 활용하여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였다.
2
대상자에게 관심을 가지고 자주 대화를 시도한다.
수분 섭취를 격려한다.
환자 능력에 맞는 일상생활 활동을 수행하도록 격려한다.
하루 2번 이상 대화를 시도했으며, 활력징후 측정 및 식사 배식 시에도 눈을 맞추며 인사하고 짧은 대화를 나누었다.
수분 섭취를 격려함으로써 대상자가 병실 밖으로 나올 수 있도록 격려하고, 동시에 일상생활수행 능력 향상을 도모하였다.
환자에게 눈곱이 끼었음을 알리고 세수할 것을 제안하여 대상자 스스로 일상생활 활동을 수행하도록 격려하였다.
3
수분 섭취를 격려한다.
정서적 지지를 제공한다.
수분 섭취를 격려함으로써 대상자의 고체온으로 인한 수분부족 현상을 조절하고, 동시에 일상생활수행 능력의 향상을 도모하였다. → 거절하여 직접 물 떠다 드림. 가져다 드린 물은 남기지 않고 모두 마심.
기분이 어떤지에 대해 질문하고, 감정을 표현하도록 격려하였으며 치료적 의사소통 기법을 활용하여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였다.
4
타 환자와 교류하도록 격려한다.
대상자에게 관심을 가지고 자주 대화를 시도한다.
타 환자와의 대화 도중 대상자의 의견을 묻는 질문을 하고 대화에 참여하도록 격려하였다. → 짧은 답변 후 대화 유지하지 않음.
대상자의 행동을 주시하고, 활력징후 측정 시 및 식사 배식 시를 포함한 일상 활동에서 자주 대화를 시도함으로써 고립감을 환기시키도록 함과 동시에 대상자에게 개방적 질문을 제공하여 감정을 표현하도록 도모하였다.
5
병원 내 프로그램에 참여할 것을 제안하였다.
대상자에게 산책과 같은 신체활동을 격려한다.
대상자에게 간호학생들이 주최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병동 밖 활동을 수행할 것을 격려하였다.
대상자에게 병동 내를 걸을 것을 제안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옆에서 함께 걸으며 격려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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