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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신건강간호 모형
    정신간호 2017. 5. 22. 00:22

     모  형

    행동일탈에 대한 관점 

    주요 치료과정 

    대상자- 치료자의 역할 


    정신분석 모형


    프로이트, 에릭슨

     


    어린 시절 발달단계에서 


    미해결된 갈등의 상징적인 표현


    이라는 관점의 이론



    (예를들면 강박적으로 손을 씻는 것은 항문기에 부모가 더럽다고 했던 충동적 자아를 씻기 위한 개인적 시도를 나타내는 것) 



    불안에 대한 부적절한 방어기제


    증상은 갈등의 상징적인 표현


     



    치료목표: 성격의 재구조화


    치료방법: 자유연성(의식의 검열 없이


     떠오르는 생각을 언어화하고 자아를 


    위협하는 사고의 검열은 존재한다.)


    꿈의 해석(대상자가 내적 갈등을 인지하도록 도와준다. 교정적 정서경험)


    저항, 전이, 역전이


    전이는 대상자가 치료자에 대해 강한 긍정적 또는 부정적 감정을 발전시켜 나가는 것


    역전이는 그 반대. 

    대상자는 적극적인 참여자


    생각이 떠오르는 대로 정확하고 자유롭게 꿈을 포함한 모든 것을 표현하도록 한다.



    치료자는 음영자


    대상자의 시선밖에 위치하여 연상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는 간결한 언어를 사용한다.


    '네' '흠' '계속하세요' 

     


    대인관계 모형


    설리번, 페플로






     각 단계를 만족스럽게 거치지 못하면


    그것이 후에 부적응적 행동의 기초가 


    된다는 관점을 가진 이론



    자아개념을 형성하는 데 있어서 어린


    시절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



    특히 생애 초기의 어머니와함께 하는 


    삶의경험은 생애 전반에 걸쳐


    개인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


     올바른 대인관계의 경험을 통해 


    치료한다.



    치료자와의 건강한 관계 경험을 통해


    만족스러운 인간관계 방법을 학습한다.



    대상자가 대인관계 문제를 확인한 후 


    좀 더 성공적인 유형의 관계를 시도하


    도록 격려한다.

    대상자- 치료자는 동반자 관계


    치료자와 관심을 공유하고 


    충분하게 관계에 참여한다.



    치료자는 참여 관찰자


    대상자를 치료에 참여시키고 신뢰감 


    형성 대상자와 공감



     

     




    사회적 모형


    토마스 자즈, 캐플란








     사회적 환경이 일탈행동에 중요한


     책임이 있다고 보는 관점.




    사회적 상황이 개인에게


    정신질환을 일으키는 소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였고 그와 같은


    사회 상황으로는 가난, 가족의


    불안정성, 부적절한 교육 등을


    포함시켰다.




    대상자가 자신의 치료방식 및 치료자를 선택하고


    긍정적인 사회적 변화를 통해 대상자가 변화 가능 

     대상자: 해결해야 할 문제를 규정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



    치료자: 대상자가 변화할 수 있도록 협력


    자원, 지역사회체계 협조

     




    실존적 모형


    앨리스




    대상자가 호소하는 문제 자체보다


    대상자의 있는 그대로의 경험을 중시



    개인이 자신 또는 환경으로부터


    멀어졌을 때 일탈행동이 나타난다고


    보는관점



    개인은 스스로 진실한 행동을 선택할만큼 자유롭지 않으며 사람들은 진실한 것을 피하고 대신 다른 사람의 요구에 굴복하는 경향이 있다. 그 결과 자기로부터 소외된 사람은 절망감, 슬픔 및 고립감을 갖게 되며, 자기 자신에 대한 비판 및 자기인식의 결여는 다른 사람들과의 진실하고 보완적 관계에 참여하는 능력을 방해한다.

     

     치료목표: 자신을 진정으로 깨닫는 것


    진정한 만남이란 서로의 존재에 대한


    진정한 평가를 하는 것이다.

     대상자: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감을 가지자



    치료자: 안내자의 역할

     



    행동 모형


    왓슨, 스키너, 손다이크

     


    모든 행동은 학습된 것이고, 


    규범에서 벗어난 행동도 잘못 학습된


     습관적 반응이고 


    행동이므로 바른 학습을 통해 올바르게


     수정될 수 있다고 본다.




     조작적 조건화의 강화, 보상, 소거


    등의 학습원리..


    즉 보상과 처벌을 적절히 사용하여


    잘한건 보상해주고 못한건


    처벌해서 행동을 수정하는 것

     대상자와 치료자는


    학습자와 교사의 역할


    대상자는 능동적인 참여자


    치료자는 행동의 전문가, 교사

     




    의사소통 모형


    에릭 번





     성공적인 의사소통의 장애는


    불안과 좌절을 일으키게 된다.




    일탈행동도 일종의 의사소통을


    위한 시도이나 메시지가 가려지거나


    왜곡되거나 전달 방법이 간접적이어서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이해하는 관점




     의사소통의 형태를 사정하고


    문제를 진단하고


    대상자가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줌




    상호교류분석


    가족치료


    좋은 의사소통의 원칙을 학습

    대상자: 자신의 의사소통 유형 분석에 참여




    치료자: 의사소통 시범, 의사소통 유형 해석, 의사소통과정 중재 

     




    의학적 모형





    중추 신경계 이상으로 보는 모형 

    진단검사


    건강사정


    대인관계 기술


    신체적 치료 

     대상자: 치료계획에 따름(환자의 역할)


    치료자: 질병확인의 책임 치료계획 수립

     





    간호 모형 





     내적 외적 위험에 대해 자기방어를 하기


    위한 일종의 대처행위

     간호과정


    질병이 아닌 개개인의 반응에 초점

    대상자: 능동적 참여자


    치료자: 돌봄제공자 





    스트레스 모형은


    스트레스에 의한 일탈행동으로 본 관점인데 스트레스를 총 3가지 단계로 보았다.


    경고반응단계: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근육긴장이 풀어지며 체온과 혈압이 저하된다. 코르티코스테로이드가 분비되며 생리적인 반응인 투쟁 도피증후군이 시작된다.


    저항단계는 뇌하수체가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를 계속 분비하고 이 호르몬들이 신체 저항을 증가시킨다.


    소진단계: 이제 분비하다못해 한계에 다다러서 호르몬 분비가 중단되고 스트레스가 계속되면 두통, 정신 장애, 관상동맥 질환 등 여러 증상이 발생한다.


    치료는 스트레스 정도를 최소화 할 수 있는 관리 차원에 초점을 맞춘다.







    *참고사항 



    전이와 역전이.



    전이 ex) 청소를 강요하던 어머니가 싫었던 대상자가 자기 자리좀 제대로 치우라는 간호사에게 어머니와 같은 느낌을 받는 것. 그것에 따라 강한 긍정적 또는 부정적 감정을 발전시켜 나가는 것



    역전이 ex) 알코올 중독자였던 아버지 밑에서 자랐던 간호사 김씨가 알코올 중독자 환자에게 아버지와 같은 느낌을 받는 것. 그것에 따라 강한 긍정적 또는 부정적 감정을 발전시켜 나가는 것




    대인관계 모형에서의 발달단계



    어머니-> 부모-> 가족-> 형제-> 친구-> 동성친구 -> 이성친구-> 사회



    여기서 어느 단계에 불화가 있었느냐를 찾아내는 것이 대인관계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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