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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더블유게임즈]플레이티카(PLTK) 21년 3분기 컨퍼런스콜
    주식/더블유게임즈 2021. 12. 7. 09:07

    글을 쓰기에앞서 저번에 더블유게임즈와 비슷한 싸이플레이 관련글을 올렸는데

     

    어찌된 영문인지 킹-글님에게 안좋은 모습을 보여드렸나보다.

     

    무슨 경고가 날라와 결국 해당글을 비공개로 돌려놨다.

     

    (사실 어떻게 해결해야되는지 몰라서 그냥 그렇게두었다.)

     

     

    솔직히 말하자면 이 블로그 한달에 만냥도 힘듬..

     

    근데도 나는 왜이렇게 글을쓰고있는가?

     

    기록을 하고싶은 마음이 제일크다.

     

     

     

    각설하고 소셜카지노 업계 1위 플레이티카의 21년 3분기 컨퍼런스콜 내용을 보자

     

     

    Let's start with Reworks and their hit app, Redecor. We were delighted to welcome the team to the Playtika family in August. Redecor is an exciting mobile app where users create their own internal designs, which are then voted and rated by other members of the apps community, making it highly creative, engaging and social experience. This represents Playtika's first move into areas beyond traditional games. And we are optimistic that it's the beginning of the powerful long-term growth driver.

    We believe that the world of games and apps are increasingly converging. The product mechanics and the operation skills required to success in both categories have been fully overlapped. This is evident in not just Redecor, but also in numbers of other prominent nongaming proprietors across e-commerce, lifestyle, educational tech and more. Redecor is an exciting first step to further expand in the direction and to gain access to large new markets.

     

     

     

    플레이티카가 인수한 Reworks에서 만든 Redecor라는 앱에대한 설명인데

     

    이게 무슨 앱인고하니... 

     

     

    인테리어를 하는 게임이다.

     

     

    재밌는게 한정된 자원안에서 디자인 -> 투표로 경쟁 -> 리워드 

     

    이런 방식으로 진행되는 게임인 것 같다.

     

     

    플레이티카에선 앱과 게임의 경계가 허물어진다고하는데 정확히 어떤의미인지는 모르겠다.

     

    어느 게임이 그러지않겠느냐만 Data driven이 중요하다고하는데

     

    이 회사가 그걸 잘한다고..

     

    결국 이 인수로 대략 1년에 300억가량의 에비따를 창출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그럼 플레이티카는 이걸 얼마에 인수했는가?

     

    80%지분에 4억달러를 태웠다. (한화로 따지면 약 5천억)

     

    더블유가 이정도 현금 들고있는데 이런이익레벨의 기업을 살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든다

     

    물론 더 못할수도 있고 ㅎㅎ..

     

     

     

     

    다음은 wooga 스튜디오라는 곳에서 만든 switchcraft라는 게임이다. 무슨게임인고하니... 스토리를보는 노벨류 게임인듯?

     

    약간 컴투스의 스토리픽같은느낌이다.

     

     

     

    컴투스의 스토리픽

     

    이런거보면 이런류의 게임이 어느정도 소비자의 니즈가있다는 걸 확인할 수 있음

     

     

     

     

     

    다음은 merge stories라는 게임인데 젤리버튼 스튜디오가 만들었다고한다. (도대체 얼마나 많은 스튜디오를 인수한거니)

     

    이 게임은 현재 소프트런칭되었고 유튜브에서 검색하면 게임플레이도 볼 수 있다. 

     

    내년 2분기 글로벌 런칭을 목표로하고있다고한다.

     

    이외에도 신규 게임 2개를 더 런칭할 계획이라고한다.

     

    사실 사업 포트폴리오 측면에서는 정말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고있는 것 같다.

     

    더블유게임즈는 언데드월드(afk아레나 bm), 프로젝트 3개정도가 전부인데

     

    여긴 장르도 다변화하면서 굉장히 많은 게임을 내고있다.

     

     

    재밌는건 총매출에서 49%가량이 캐쥬얼게임에서 나오고있다는점이다. 연간 12%씩 성장하고있는건 덤...

     

    여기서 캐쥬얼은 Solitaire Grand Harvest가 가장 큰 기여를했고 redecor도 짧게나마 기여했다고함

     

     

    playtika 21Q3

    빙고블릿츠, 솔리테어 그랜드 하베스트 등등 캐쥬얼 성장을 잘해내고있다.

     

    빙고블릿츠는 매년 15%씩 성장했다고한다.

     

    이게 참 게임으로만 봤을땐 저런게임 누가하나싶을정도로 퀄리티가 허접해보이지만

     

    그렇게만 볼게 아니다라는 생각이다.

     

     

     

    소셜카지노 부문은 슬롯매니아가있는데 c#에서 자바스크립트로 변경하고

     


    As we mentioned, we believe Playtika is well positioned to weather changes in the user acquisition environment due to our overall diversification of UA sources, abilities and data analytics and artificial intelligence that allows us to evaluate the performance of marketing investments very quickly and direct dollars to areas that yield the best results.


     

    그들이 잘하는 것...

     

    소셜카지노라는게 결국은 데이터분석을통한 효율적인 마케팅집행 이 말이 꼭 들어가는 것 같다.

     

    그게 업계의 key같음 오래장사한 플레이티카가 이 분야에서는 킹왕짱

     

     

    이렇게 많이 인수한 플레이티카는 돈이 없을까?


    As of September 30, we had approximately $1 billion in cash and cash equivalents. Following our acquisition of Reworks, we now have over $1.5 billion in available liquidity to pursue M&A and fund growth opportunities.


    ㄴㄴ

     

    최대 1.5조가량의 M&A 실탄을 가지고있음

     

     

     

    이미 충분히 매출구성을 다변화(?) 하고있는중인 플레이티카

     

    이게 바로 더블유게임즈가 가야할 길이 아닌가싶다.

     

     

     

     

     

    플레이티카는 에비따기준으로 21년 가이던스를 1조정도 제시했다.

     

    더블유게임즈가 에비따가 보수적으로 2000억정도 나오는거 생각하면 

     

    이익레벨이 5배정도 차이나는 회사다.

     

    현재 플레이티카 시총이 72억달러(8조정도)하는데 

     

    더블유는 1조언저리.. 싸이플레이는 2조언저리..

     

    물론 1위업체 프리미엄이 존재하긴하지만 더블유 너무하는구만

     

     

     

    컨퍼런스콜에서 애플과 에픽 소송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에

     

     

    So this is a very interesting question because, still, we are waiting to see what is going to happen. We don't know. There's many speculation about the here and there, but anyway, because we are a little bit different than other companies and we have our own proprietary platform. And we're ready for everything now that can happen.

    Everything now is good for us, and we are ready. As we said in the call now, we have 22% of our revenue running on our own proprietary platform. We're ready to do -- to become -- to grow this platform. We're ready for any other decision. So this side, we need to wait.

     

     

    "잘모르겠고 우리는 준비가 되어있다. 우린 벌써 22%나 자체플랫폼 매출이 발생하는중이다."

     

     

     

    자체플랫폼 매출이 20%정도 발생

     

    MAU는 상승 DAU는 하락했는데 1인당 지불은 늘어난 상황이라 질좋은 DAU를 끌어내기위해 노력하겠다고한다.

     

    더블유는 MAU랑 DAU는 물어보니까 안갈쳐주던디..ㅜㅜㅜ

     

     

    어쨌든 싸이플레이와 플레이티카를 보면서 느낀점은

     

    싸이플레이는 같이 가려고하는 모습

     

    플레이티카는 이미 그런 지점에 와있는모습이다.

     

    둘다 좋은기업이라 꾸준히 팔로업해봐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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